여름 장마철 빗길 교통사고를 줄이자!
강경선(인천부평소방서 십정119안전센터)
진용준
| 2011-07-14 16:2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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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경선(인천부평소방서 십정119안전센터) 교통사고는 여러 가지 변수와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그 중에서 예측이 쉬우면서 상관관계가 높은 것을 뽑으라면 날씨일 것이다.
그중 비 오는 날은 충분한 시야확보가 어렵고 노면이 미끄러워 교통사고의 위험이 높아지게 된다. 거의 모든 운전자들이 빗길 운전중에 안전에 주의를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3년간 비 오는 날 교통사고는 총 5만6792건이 발생하여 1988명이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 100건당 치사율의 경우에는 3.5명으로 같은 기간 전체 교통사고의 치사율(2.9명)에 비해 약 1.2배 높았다. 시간대별 치사율은 비 오는 날 오전 4에서 6시 사이에 치사율이 6.6명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모든 시간대에서 비 오는 날의 치사율이 맑은 날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빗길은 평소에 비하여 제동거리가 10~20%길어져 100km/h 주행 시 8.8m길어지게 된다. 평소 차간거리 등을 감안하면 아주 위험한 수치이다. 물론 ABS가 장착되었다 하더라도 조향능력이 향상될 뿐 제동거리는 줄어들지 않는다. 또한 전방시야 확보가 어렵다.
평소에 비하여 전방상황에 대한 긴급 대처가 힘들고 측후방의 교통상황을 파악하기가 상당히 어렵다. 빗소리로 인하여 소리에 대하여도 둔감해진다.
그리고 고속도로의 경우 배수를 위한 집수정이 길 가장자리나 중앙분리대 쪽에 위치하므로 집수되는 과정에서 순간적으로 많은 양의 비가 내릴 경우 수막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이렇듯 비 오는 날은 차량 운전자에게는 많은 위험상황을 만든다. 하지만 많은 운전자들이 비 오는 날이 위험한 것은 알지만, 그 예방법에 대해서는 깊이 생각해 보질 않는 것 같다.
모두가 알고는 있었지만 잊고 지냈던 교통사고 예방법을 다시 한번 언급해서 사고를 줄였으면 한다.
비 오는 날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충분한 시야와 제동거리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전조등을 켜서 상대방 운전자에게 내 차의 위치를 알려줄 수 있도록 한다. 물이 고인 웅덩이는 가급적 피해서 운행하고, 순간적으로 많은 양의 비가 내릴 경우 수막현상이 발생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주행 전 신발의 물기를 제거해 페달 조작 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고 차량내부에 신문을 보관해 습기를 제거하는 것도 안전운전에 도움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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