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안전의식은 몇 살 입니까?”
백희수
| 2011-12-19 16:45:00
Warning: getimagesize(http://www.siminilbo.co.kr/news/photo/Bdatafile/News/287307_1.jpg): failed to open stream: HTTP request failed! HTTP/1.1 404 Not Found in /home/simin/mobile_html/news/skin/default/display_amp.php on line 76
|
이종규(인천중부소방서 안전담당관 소방위)
오늘은 올 해들어 가장 추운 날인 것 같다. 얼마 전 화마와 싸우다 우리 곁을 떠난 소방관을 생각하면 이 추위만큼이나 가슴이 저미어온다.
내가 근무하는 인천중부소방서는 금년 들어서 12월 현재까지 157건의 화재가 발생하였다. 대부분 조금만 관심을 기울였다면 예방할 수 있는 화재였다. 화재는 주택, 아파트, 차량, 창고, 공장, 음식점, 숙박시설 순으로 거의 모든 업종에서 발생하였고, 전기, 기계적, 담배, 불장난, 방화 등에 기인(起因)하여 발생한 화재가 대부분이며, 부주의로 발생한 것이 39%를 차지하였다. 화재예방은 적절한 소방시설의 설치와 소방관서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평상시 관계자의 화재예방, 화재시 신속ㆍ적절한 대응, 소방ㆍ방화시설의 유지ㆍ관리 철저, 체계적인 소방교육ㆍ훈련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화재예방 의식이다.
얼마 남지 않은 한해를 잘 마무리 하면서 다가오는 새해를 준비해야 하는 연말연시에 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점들을 확인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첫 번째로 연말연시에는 어떠한 화재가 많이 발생하는가?
낮아지는 기온으로 인하여 사무실이나 재래시장 내 이동식전기난로의 사용, 화기를 이용하는 조리기구 사용시간의 증가, 유가급등으로 인한 작업장 화목난로 사용의 증가 등 연말연시에는 일년 중 가장 불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 시기이므로, 화재의 발생위험 또한 가장 높아진다고 할 수 있다. 최근 난방기술의 발달로 이동식석유난로의 사용이 현저하게 줄어든 것은 다행스러운 점이지만, 유가급등으로 전기난로의 사용이 증가되고, 일부 운전자들은 엔진을 불법으로 개조하여 타고 다니는 등 화재위험은 여전히 상존하고 있다. 두 번째로 어떠한 것들이 우리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는가?
이 외에도 “설마 내가 사는 집에, 내가 있는 곳에 불이 나지 않겠지?” 하는 설마의식 및 호기심으로 저지른 어린이 불장난, 홧김에 저지른 방화 등 우리들의 잘못된 의식 또한 우리를 위협하는 위험한 주요원인 중 하나이다. 즉 우리 주변의 환경적인 요소와 의식적인 요소가 모두 우리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는 것이다.
올 한해 화마와 싸우다 순직한 소방공무원 6명과 그들의 가족을 생각한다면 그들의 죽음이 헛되지 않도록 우리의 안전의식도 바뀌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 |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