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안전사고 주의에 대한 당부

백세현

| 2012-09-24 17:22:00


Warning: getimagesize(http://www.siminilbo.co.kr/news/photo/Bdatafile/News/308959_1.jpg): failed to open stream: HTTP request failed! HTTP/1.1 404 Not Found in /home/simin/mobile_html/news/skin/default/display_amp.php on line 76
백세현 소방사(인천공단소방서 구조구급팀) 한해 농사를 끝내고 오곡을 수확하는 추석은, 명절 중에서 가장 풍성한 계절이기에 가정마다 푸짐한 음식물로 넘쳐흐르며 고향을 향한 발길은 가볍기만 하다. 추석날 아침 가족이 모여 차례를 지내고 차례상에 바치는 음식은 햇곡으로 준비하여 먼저 조상에게 선보이며 1년 농사의 고마움을 조상에게 전하는 추석, 성묘를 가서 여름비에 무너진 무덤 보수와 벌초를 하는 대명절. 즐거운 추석을 보내기 위한 “추석절 안전사고 주의”를 상기해 보자.

최근 유행하고 있는 신종인플루엔자가 이번 추석을 계기로 고령화된 지역사회에 전파될 가능성이 더욱 높아짐에 따라 손 씻기 등 개인 위생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급체 및 넘어지거나 벌초기를 잘못 다루어서 다치는 경우도 있고 벌에 쏘이거나 뱀에 물리는 등 안전사고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되새길 필요가 있다.

민족의 대이동으로 일시적인 도심의 공동화현상이 나타나고 있어, 안전에 대한 취약함으로 인해 소방기관에서는 추석절 특별경계근무, 유동순찰, 특별점검 등 특단의 노력을 하고 있지만 시민 또한 즐거운 여행과 귀향이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화재예방 조치가 필요하다.

화재예방안전조치는 첫째 가스는 사용 후 반드시 중간밸브를 잠김(CLOSE)상태로 놓는다.

둘째 사용하지 않는 가전제품 및 전열기의 플러그는 콘센트에서 빼놓는다.

셋째 피난통로 및 피난계단에 장애물을 적치하여 화재 시 신속한 대피에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생활화 한다.

넷째 소방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소방차 전용주차 구획선 내의 주차를 금지하고, 이면도로 주차시에는 소방차 통행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한다.

다섯째 소화기는 눈에 잘 띄는 곳에 보관하여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응급환자 발생시 응급처치요령으로는 첫째 추석연휴기간 당번 병원 및 약국을 인터넷을 통해 미리 확인하자.

둘째 소방방재청에서 응급처치 동영상을 미리 다운받아 응급상황에 대처를 한다.
위 응급상황의 경우 초기 대처가 중요하므로, 가족이 미리 다운받아 현장응급처치와 함께 119에 신고를 하여 신속한 처치가 가능토록 한다.

추석절 안전사고 주의에 대한 당부는 아무리 반복하여도 부족함을 느낀다. 우리나라 4대 명절의 하나인 추석절(음력 8월 15일)을 앞두고 사회의 들뜬 분위기로 인하여 직장과 가정에서의 한순간의 개인적 안전관리 소홀이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추석절 안전예방에 대한 관심과 주의가 절실히 요구된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근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