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공단소방서, 재난현장 안전사고 방지하자!
구조대 소방장 정재훈
문찬식 기자
mcs@siminilbo.co.kr | 2013-11-08 14:14:03
각종 현장 활동에서 안전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 유사 사고를 방지하고 현장 활동 안전관리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기 위한 소방 활동 안전사고방지교육이 중요하며 각종재난 안전사고예방을 위해서는 제도적인 장치가 마련되고 철저한 이행이 뒤따라야 한다.
평소의 안전관리는 쓸데없는 비용지출이 아니라 생명을 지키는 투자로 인식돼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체계화된 지휘활동과 대원의 안전의식이 선행돼야 시민들의 안전이 보장 받을 수 있을 것이며 이에 소방대원의 안전사고 예방의식을 높이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첫째, 재난출동 중 운전요원의 효율적 운영을 통해 안전사고를 방지한다. 둘째, 재난 현장에서 개별 행동을 금하고 활동대원은 2인 1개조 조별 행동을 실시한다. 셋째, 현장 활동시 대원 및 지휘관 등 모든 참여 대원은 반드시 개인안전장구를 정확히 착용한다.
넷째, 화염이나 농연 속에서 화재를 진압 시 현장안전점검관은 유사시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별도에 안전요원을 배치한다. 다섯째, 어떠한 사고유형에 직면 하더라도 적절히 대응을 할 수 있도록 강인한 체력과 민첩한 순발력의 기술 연마에 힘쓴다.
여섯째, 현장에서 시민들의 인명과 재산을 최대한 보호하며 아끼고 사랑한다. 일곱째, 현장안전책임관은 재난사고가 종료 될 때까지 대원들에 안전을 끝까지 감독하고 평상시 실전과 같은 매뉴얼을 만들어서 가상훈련을 실시한다.
소방 활동 안전관리 규정숙지 및 지휘책임성강화 현장 활동표준작전절차를 숙지하고 암기해 항상 진압활동을 할 때에 몸으로부터 자연스럽게 나타날 수 있도록 하며 평상시에 지속적인 교육과 현장대원 안전관리 매뉴얼을 통한 훈련으로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해 소중한 시민의 안전을 잘 지킬 수 있다고 본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