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중부경찰서, 노인 성범죄 근절을 위해 관심 가질 때

보안과 김근영

문찬식 기자

mcs@siminilbo.co.kr | 2013-11-29 12:21:03

▲ 보안과 김근영 노인의 성문제는 사실 고령화 사회로 접어든 대다수 국가에서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서구사회와 달리 유교사상에 기초한 보수적 윤리의식을 갖고 있는 우리사회는 세계 최고 수준의 인터넷 문화를 누리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부분에 대해서는 상당한 보수적 관점을 보이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노인들에 대한 성적 관점은 신체퇴화로 성적 욕구가 없는 것으로 인식하며 애써 외면하듯 무관심 속에 방치돼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무관심은 성범죄 상당수 가해자가 65세 이상 노인층에서 발생하고 있는 사실만으로도 그 심각성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인성범죄의 경우 피해자 위주의 피해사실만이 보도되고 청소년 가해자와 같이 성범죄 발생의 원인분석 등 치료 및 해결 방법에는 그다지 적극적 관심을 보이고 있지 않는다.

이는 노인 성범죄의 경우 사회적 병리현상이라는 관점 보다는 극히 개인적 인격 장애로 치부하는 것이 원인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경찰에서는 노인 성문제의 실태를 정확히 파악 노인 성범죄와의 성관관계를 밝혀 우리사회 저변에 깔려 있는 왜곡된 노인의 성 문제 의식을 제고하고 노인들의 건강한 성생활을 유도 성범죄예방 및 노인복지 향상에 상당한 도움을 줌으로써 민생안전과 법질서 확립에 기여할 때이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근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