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품 필러 시술 후 제거해야 하는 수도 있다?

최민혜

cmh@siminilbo.co.kr | 2015-12-31 09:58:02

정품 필러도 수년 경과 후 제거해야 하는 수 있어…

[시민일보=최민혜 기자]A씨는 10년 전 쁘띠성형이 처음 유행하기 시작할 때, 모 성형외과에서 정품 필러를 확인하고 푹 꺼진 뺨을 도톰하게 채우는 시술을 받았다. 그런데, 최근 턱 선이 많이 무뎌지고 뺨이 울퉁불퉁하게 보이는 것이 혹시 필러가 흘러내리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

B씨도 동안시술이라 해서 이마를 도톰하게 보이는 시술을 성형외과에서 받은 적이 있다. 처음에는 만족스러웠고, 효과도 오래 간다는 반영구 필러 재질이라는 것도 마음에 들었다. 그런데, 시간이 흐르다 보니, 피부 탄력은 떨어지는데 이마만 너무 도드라져 보여 자연스럽지 않고 혹처럼 보이기도 해 제거를 고민 중이다.

서울시 강남구 신사역 스템케이성형외과 피부과의 곽창곤 원장에 따르면 A씨의 경우는 정품 필러로 시술 받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염증과 면역반응으로 섬유화와 이물질반응이 생기는 현상이고, B씨는 비교적 안전한 반영구 필러로 시술 받았지만 시술받은 사람의 체질과 몸의 변화에 따라 트러블이 생겨 제거수술 및 재건이 필요한 경우라고 말했다.

실제로 이물질 제거를 전문으로 시술하고 있는 스템케이성형외과의 경우, 야매시술이라고도 불리는 불법필러 제거와 성형외과에서 시술받은 의료용 정품 필러 제거의 비율이 반반 정도라고 한다. 필러 시술이 대중화된 지 10여년이 경과하기 시작하면서 체질에 따라 정품 필러 제거가 필요한 분도 그만큼 많아지기 시작했다는 의미이다..

강남구 신사동 스템케이성형외과 의료진에 따르면 이곳 피부과의 이물질 제거술은 정상조직 손상을 최소화함으로써 2차적 부작용을 방지하고, 이물질 삽입 이전 형태로 최대한 가깝게 복원시켜주는 근본적인 치료를 목적으로 한다. 스템케이성형외과 피부과의 2단계 이물질 제거술에는 비절개 또는 절개방식의 이물질 제거와 함께 이물질 제거 후 피부과 협진을 통한 적극적인 애프터케어가 수행된다.

우선 검진을 통해 진단한 이물질의 종류, 위치와 깊이, 부작용 상황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는데, 히알루론산 필러처럼 녹일 수 있는 이물질이라면 아큐스컬프 레이저와 주사를 이용해 절개 없이 이물질을 제거하므로 흉터가 남지 않고 회복과정이 빨라 일상생활에 지장 없이 복귀할 수 있다.

반영구 필러의 종류에 따라 이물질 제거를 위한 절개가 불가피할 경우,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곳을 최소 절개해 흉터가 잘 보이지 않게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물질 제거술은 주변 정상조직의 손상이나 변형을 최소화하는 범위 내에서 이물질을 제거하는데, 정상조직 손상이 적을수록 수술 후 회복이 빨라지고 결과도 좋으므로,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 의료진이 이물질과 정상조직을 정교하게 박리하는 것이 수술 성공의 관건이다.

강남구 신사동 스템케이 성형외과 의료진은 “이곳 피부과의 이물질 제거술이 특별한 점은 이물질 제거 후 원상태로 복원될 수 있게 관리하는 적극적 애프터케어에 있다. 이물질 주변 조직의 유착이 심하거나 이미 2차 변형이 진행된 경우에는 이물질을 완벽하게 제거할 수 없거나, 제거 후에도 수술 부위 혈액순환의 문제로 인해 피부 괴사 등의 부작용이 생길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스템케이 성형외과 피부과는 성형외과 전문의 곽창곤 원장, 피부과 전문의 여의사가 상주하며 협진하며 얼굴 기능에 대한 구조적인 전문 지식과 피부재생에 대한 심도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보다 만족도 높은 애프터케어를 진행하고 있다.

스템케이 성형외과 의료진은 “수술 후 기존 부작용의 흔적이 남을 수 있고, 노화 등의 이유로 피부탄력이 부족한 환자는 이물질때문에 늘어난 피부가 바람 빠진 풍선처럼 쭈글쭈글해질 우려가 있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며 “스템케이에서는 다양한 첨단 장비와 리프팅 프로그램을 통해 피부처짐, 색소병변, 주름 등 비교적 심하지 않은 잔여 부작용을 말끔하게 치료해 주고, 부작용을 유발했던 이물질을 안전성이 검증된 정식 의료용 물질이나 자가조직으로 교체해줌으로써, 본래 기대했던 성형 효과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곽 원장은 “정품 필러라도 입술, 코, 이마, 턱, 주름 필러 제거와 지방종, 피지낭종제거 등 이물질 제거술은 부작용 치료의 개념이므로, 수술 후에도 출혈, 감염, 염증 등 합병증이 개인에 따라 있을 수 있지만 이물질을 방치하면 상황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이물질 제거 전문병원에서 수술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스템케이 성형외과 피부과에서는 예비대학생과 취업준비생들을 응원하기 위한 성형 및 날씬한 몸매를 가꿀 수 있게 돕는 여러 시술도 준비돼 있다”고 말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근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