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의회, 3차 추경안 722억 편성등 14건 의결

이기홍

lkh@siminilbo.co.kr | 2016-12-29 11:00:00

제208회 임시회 폐회… 올해 의정활동 마무리
우수의원에 김홍두·조현숙·김혜련·이영훈·박시동


[고양=이기홍 기자]경기 고양시의회는 최근 제20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마지막으로 8일간의 임시회 일정을 마무리했다.

올해 의정활동을 마무리한 이번 임시회에서는 ‘5분 자유발언’을 비롯해 '2016년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각종 조례안·동의안 13건 등 총 14건을 의결했다.

기획행정위원회에서는 '고양시 지방공무원 여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건을, 환경경제위원회에서는 '고양시 남북교류 협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고양시 전기자동차 이용 활성화를 위한 지원 조례안', '공유재산 대부료 면제 동의안', '고양시 북한이탈주민의 정착지원에 관한 조례안' 4건을, 건설교통위원회에서는 '고양시 소규모 공동주택관리 보조금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고양시 건축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고양시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조례안', '2016년 도시·주거환경정비기금 운용계획 변경안', '행신Ⅱ-1구역 주택재건축 정비구역지정(변경) 및 정비계획수립(변경)안 의견제시의 건' 등 6건을, 문화복지위원회에서는 '고양시 어린이박물관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고양시 청소년의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등 2건을 처리했다.

김필례 의원이 대표발의한 '고양시 남북교류 협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남북교류협력기금의 안정적인 운용과 기금의 용도를 구체화해 남북교류협력사업의 추진을 원활히 하고, 남북교류협력위원회의 관련조항을 정비해 위원회 운영의 투명성 및 효율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김완규 의원이 대표발의한 '고양시 전기자동차 이용 활성화를 위한 지원 조례안'은 최근 에너지 수급난과 지구온난화 등의 환경오염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가 추진 중인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기술개발 및 보급사업에 맞춰 전기자동차 보급확산을 위한 지원제도를 마련하고자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고은정 의원이 대표발의한 '고양시 북한이탈주민의 정착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시에 주소를 두고 거주하는 북한이탈주민의 지역사회 적응과 생활편익 향상을 도모하고 자립생활에 필요한 지원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김경태 의원이 대표발의한 '고양시 소규모 공동주택관리 보조금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소규모 공동주택 중 아연도 강관을 급수관으로 사용하는 가구들의 옥외 공용급수관 교체공사에 대한 보조금을 지원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고은정 의원이 대표발의한 '고양시 청소년의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은 청소년들이 의회활동을 통한 권리주체로 자신과 관련된 정책과 문제에 대해 스스로 목소리를 내고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는 목적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2016년 제3회 추가경정예산의 편성규모는 제2회 추경예산 1조8041억원보다 722억8000만원 늘어난 1조8763억8000만원(4% 증가)이며, 1차 수정예산의 총 규모는 1조8769억6000만원으로 제3회 추경예산안보다 5억2000만원(0.03%)이 증액 편성됐다.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1차 수정안 포함)은 올해를 마무리하는 예산으로 제2회 추경예산 이후 특별교부세, 국·도비 내시 등으로 인한 사업비를 반영·편성한 것이다.

한편 시의회는 2016년 의사일정을 모두 마무리하면서 올 한 해 시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수행한 우수의원을 상임위원회별로 선정해 시상했다. 우수의원은 총 5명으로 의회운영위원회 김홍두 의원, 기획행정위원회 조현숙 의원, 환경경제위원회 김혜련 의원, 건설교통위원회 이영훈 의원, 문화복지위원회 박시동 의원이다.

5명의 의원은 시민의 행복을 실현하는 고양시의회를 만드는 데 혼신의 노력을 다했고 특히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복지 구현과 지역 발전을 위해 시민·현장중심의 의회를 만드는 것에 가교역할을 하고 그 공로가 인정돼 제208회 임시회 폐회 후 열린 ‘고양시의회 2016년도 종무식’에서 공로패를 받았다.

소영환 의장은 “올 한 해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준 동료의원들과 공직자 여러분에게 감사하다”며 “정유년 새해에는 소원하는 모든 일들이 성취되는 한 해가 되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최근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