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희망마을 공동체 성과공유…주민 참여로 만든 마을 변화 조명

    경인권 / 송윤근 기자 / 2025-12-19 16:45:06
    • 카카오톡 보내기
    ▲ 지난 12월 18일에 열린 '희망마을공동체 성과공유회'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시흥시

    [시흥=송윤근 기자] 경기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12월 18일 장곡어울림센터에서 한 해 동안 주민들이 이웃과 함께 만들어 온 희망마을공동체 활동 성과를 공유했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희망마을공동체 활동가와 관계자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 참여를 기반으로 한 마을공동체 활동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활동가들의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2025년 희망마을공동체는 이웃 간 소통, 세대 간 교류, 생활 속 돌봄과 나눔, 마을 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역공동체 기반을 강화했다. 이로써 주민 스스로 의제를 발굴하고 협력하는 과정에서 공동체 회복과 마을 변화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이날 행사에서는 우수 마을활동가에 대한 유공 표창을 비롯해 공동체 활동 영상 상영, 마을 활동 사례 공유와 주민공연 등이 진행되며 한 해 동안의 활동 성과를 참석자들과 함께 나누는 시간이 마련됐다.

     

    윤기현 행정국장은 “희망마을공동체 활동은 주민 한 사람, 한 사람의 작은 참여가 이웃과 연결되고, 그 과정에서 마을의 변화를 만들어가는 실천”이라며 “시는 앞으로도 마을공동체 활동이 지속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이어가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시흥시 희망마을 공동체 사업은 주민들이 지역의 다양한 의제를 스스로 발굴하고 이웃과 협력해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시는 앞으로도 마을 단위의 자발적 공동체 활동을 적극 뒷받침해 나갈 계획이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