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곤 인천시의원, 양자 산업 육성 기반 마련

    경인권 / 문찬식 기자 / 2025-09-03 19:31:05
    • 카카오톡 보내기
    ‘인천시 양자 과학기술 및 양자 산업 육성 지원에 관한 조례안’ 상임위 통과

     김유곤 의원이 ‘인천시 양자 과학기술 및 양자 산업 육성 지원에 관한 조례안’ 발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문찬식 기자] 인천지역의 양자 산업 생태계 육성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주기 위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돼 실효성 여부가 주목된다.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에 따르면 소속 김유곤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인천시 양자 과학기술 및 양자 산업 육성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2일 열린 제303회 임시회 소관 상임위원회(산업경제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

     

    이번 조례안은 양자 과학기술 발전을 위한 정책 수립과 산업 지원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그간 인천지역 언론은 “인천시가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으로 떠오른 양자 과학 분야에서 제도적 지원이 미흡하다”고 지적해 왔다.

     

    따라서 이번 조례 제정을 통해 이러한 우려를 불식시키는 것은 물론 인천이 선제적으로 양자 산업을 육성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조례의 주요 내용은 양자 과학기술 육성 기본계획의 수립을 비롯해 연구개발·인재 양성·산업화 지원, 관련 기관·대학·기업과의 협력체계 구축 등을 담고 있다.

     

    김유곤 의원은 “양자 과학은 인공지능, 반도체, 통신, 보안 등 다양한 분야와 융합해 미래산업의 판도를 바꿀 국가 전략기술”이라며 “이번 조례 제정으로 관련 산업의 선두 주자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