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 겨울방학 과학 특강 운영

    인서울 / 여영준 기자 / 2025-12-17 13:19:03
    • 카카오톡 보내기
    ▲ 홍보 포스터. (사진=금천구청 제공)

     

    [시민일보 = 여영준 기자] 금천구(구청장 유성훈)는 오는 1월 9일부터 2월 13일까지 금천사이언스큐브에서 초등학생 530명을 대상으로 겨울방학 특강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특강은 초등학생들에게 인공지능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비판적 과학사고와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도록 마련됐다. 전 학년을 대상으로 수준별 맞춤형 프로그램로 구성했으며, 모든 과정은 실습 중심으로 진행된다. 프로그램은 ▲ AI 자율주행 ▲ 인공지능 코딩학교 ▲ 지니어스 방탈출 등 3개 분야로 운영된다.

    ‘AI 자율주행 LAP타임 챌린지'는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한다. 학생들은 AI 비전카메라를 활용해 자율주행 알고리즘을 직접 구현하고, 코드를 최적화해 더 빠른 기록에 도전한다. 개인별 랩타임 경기를 통해 문제해결 과정과 논리적 사고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인공지능 코딩학교'는 전 학년을 대상으로 5가지 테마로 진행된다. ▲ 생성형 AI 활용법을 배우는 'AI 첫걸음' ▲ 인공지능으로 음악을 만드는 'AI 음악 이야기' ▲ 증강·가상현실로 새해 콘텐츠를 제작하는 'AR·VR 새해 프로젝트' ▲ 마이크로비트로 구현하는 '레트로 게임코딩' ▲ 드론 조종 실습을 하는 '드론 비행 조종 미션' 등이다.

    특히 '지니어스 방탈출: 실험실의 숨겨진 비밀'은 전 학년이 참여할 수 있는 체험형 프로그램이다. 실제 방탈출 게임장처럼 꾸며진 공간에서 학생들은 팀을 이뤄 스토리를 따라가며 과학 실험으로 미션을 해결한다. 화학반응과 물리 원리를 직접 실험하며 단서를 찾아가는 방식으로 놀이처럼 즐기면서 과학 개념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로 운영된다. 금천구 초등학생은 오는 16일 오전 10시부터 홍보물의 정보무늬(QR코드) 또는 금천구청 누리집 '통합예약'-'교육/강좌'-'금천사이언스큐브'에서 선착순으로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일정은 신청 화면과 홍보물에서 확인하면 된다.

    유성훈 구청장은 "지난 겨울방학 특강에 대한 높은 호응에 힘입어 올해도 더욱 알찬 프로그램을 준비했다“라며, "아이들이 AI 자율주행차를 직접 코딩하고, 과학 방탈출 미션을 해결하며 자연스럽게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게임과 음악, 드론 등 친숙한 소재로 과학을 배우는 경험이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줄 것"이라며, "앞으로도 금천사이언스큐브를 통해 놀이처럼 즐기면서도 깊이 있게 배우는 실전형 AI·과학 교육을 지속 확대하겠다"라고 덧붙였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