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미래연구원, 안산시 지역 여건을 반영한 지속가능발전 20년 기본전략 및 5년 추진계획 제시

    경인권 / 송윤근 기자 / 2026-01-19 13:34:43
    • 카카오톡 보내기
    지속가능한 환경, 활력있는 경제, 모두가 참여하는 공동체가 어우러진 도시
     자료제공=안산매래연구원
    [안산=송윤근 기자] 경기 안산미래연구원은 01월 15일「안산시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및 추진계획 수립연구」 최종보고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이번 연구를 통해 안산시 중·장기 지속가능발전의 20년 기본전략 및 5년 추진계획을 제시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국가 지속가능발전목표(K-SDGs)와의 정합성을 고려하고 안산시의 환경·사회·경제·거버넌스 여건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안산의 특성을 반영한 지속가능발전 비전과 전략, 목표 및 지표를 마련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과정에서는 통계·문헌 분석과 함께 행정부서 협의, 이해관계자 워크숍 등 다양한 방식의 현장 기반 연구가 병행되었으며, 목표와 지표의 실현 가능성과 행정 연계성을 중점으로 검토했다. 이를 통해 지속가능발전목표가 시정운영에 반영될 수 있는 실행 체계를 구축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연구책임자인 박풍모 박사는 “이번 연구는 안산시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노력이 선언에 그치지 않도록 실현 가능성과 행정 연계성에 초점을 맞췄다”말했으며, 이어 이진수 안산미래연구원장은“기초자치단체 연구는 현장을 직접 뛰는 발품 연구가 핵심이며, 이번 연구는 그 원칙을 실제 정책 설계로 구현한 사례”라고 밝혔다.

     

    안산미래연구원은 지역 특성을 반영한 정책 연구를 통해 안산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뒷받침해 나갈 계획이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