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우리동네 문제해결 실험실 ‘로컬랩’ 공모

    인서울 / 박준우 / 2022-02-24 14:14:40
    • 카카오톡 보내기
    ▲ 이동진 구청장이 2021년 6월 구청 선인봉홀에서 열린 협치도봉 회의에서 주민들과 의견을 주고받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도봉구청)

     

    [시민일보 = 박준우 기자] 도봉구(구청자 이동진)가 주민 스스로 지역 문제를 찾고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우리동네 문제해결 실험실(로컬랩)’ 공모를 23일~오는 3월25일 실시한다.


    ‘로컬랩(Local Lab)’이란 우리 동네가 안고 있는 지역 문제, 특정 분야(공동체, 1인가구, 돌봄, 먹거리 등)에 대한 문제점을 주민, 지역활동가, 전문가들이 함께 해결방안을 마련해 나가는 과정을 말한다.

    이번 공모는 주민 모임 또는 구에서 활동하는 기관이나 단체, 대학, 위원회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구는 서류심사, 지방보조금심의위원회 심의 등 절차를 거쳐 최종 대상자를 선발한다. 결과는 5월 중 홈페이지 게시 및 개별통보할 예정이다.

    선정된 단체(2~4개 Lab)는 주체역량, 사업계획 등을 고려해 로컬랩 추진에 소요되는 경비 등 총 2000만원을 차등 지원받게 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공모신청서, 사업계획서, 단체 소개서를 담당자 메일(2017011717@dobong.go.kr) 또는 구청 지속가능발전과를 방문해 제출하면 되고, 신청서는 구청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선정된 로컬랩은 오는 6~10월 5개월간 ▲지역현황 조사 ▲문제 발굴 ▲해결방안 마련 ▲결과 보고 등 단계별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며, 향후 로컬랩 수행 결과에 따른 실행계획은 민관 숙의 후협치의제로 선정해 실행할 계획이다.

    이동진 구청장은 “주민이 스스로 지역 문제의 해결 주체가 되어 의제를 고민하고 발굴해,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로컬랩 과정은 실질적 주민자치의 실현과 맞닿아 있다. 지역 문제 해결에 의지를 가진 주민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준우 박준우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