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소방서, 산불 및 들불 화재 실시간 감시 체계 구축

    사회 / 정찬남 기자 / 2025-05-21 15:18:23
    • 카카오톡 보내기
    ▲ 강진소방서 의용소방대 드론수색팀, 본서 마당에서 드론 가동 훈련 / 강진소방서 제공

    [강진=정찬남 기자] 전남 강진소방서(서장 정용인)는 산불 및 들불 화재에 신속 대응키 위해 실시간 감시 체계를 구축한 의용소방대 드론수색팀을 본격 가동하고 있다

     

    이는 지난 4월 17일 강진소방서 의용소방대 드론수색팀이 공식 발대 한 데 따른 것으로, 최근 급증하는 봄철 산불과 들불로부터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선제적 대응 차원으로 운영하고 있다.

    소방 드론은 열화상 카메라 및 고해상도 영상 장비를 탑재하고 있어, 산악지형이나 도로 접근이 어려운 지역에서도 정밀 감시가 가능하다.

    강진군의용소방대 드론수색팀은 강진소방서와 유기적인 협조 체계를 바탕으로, 순찰·정찰·화재 의심 지역에 대한 신속 대응을 실시하고 있으며, 현장 도착 전 상황파악 및 안전확보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용인 강진소방서장은 “의용소방대 드론수색팀 운영을 통해 화재의 조기 발견과 신속한 진화가 가능해졌다”며, “앞으로도 스마트 소방 대응체계 구축을 통해 군민의 안전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강진소방서는 향후 의용소방대 드론수색팀의 활동 범위를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지역 유관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통합 재난 대응 능력 강화에 주력할 방침이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