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 푸드플랜' 먹거리 선순환체계 순항

    호남권 / 정찬남 기자 / 2022-05-09 15:59:08
    • 카카오톡 보내기

    통합지원센터 홈페이지 개설

    로컬푸드 직매장 설치 등 추진

    [해남=정찬남 기자] 전남 해남군은 재단법인 해남먹거리통합지원센터 홈페이지를 개설했다.

    홈페이지에서는 로컬푸드 직매장 소식을 비롯해 출하 희망 농가 교육 신청과 이용고객 참여광장, 해남미소를 통한 온라인 쇼핑 등 다양한 카테고리를 구성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군은 지난 2018년 지역단위 푸드플랜구축 지원 사업 선도지자체로 선정돼 해남 2030 푸드플랜을 추진해 오고 있다.

    이를 통해 지난 2021년 로컬푸드 직매장과 공공학교급식지원센터를 개장하는 등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의 성과가 결실을 맺고 있다.

    특히 재단법인 해남먹거리통합지원센터는 먹거리 정책을 실행하는 중간지원조직으로, 먹거리 생산부터 소비까지 전과정을 연계하는 먹거리 순환시스템을 구축해 지역민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보장하고, 지속 가능한 먹거리 산업을 도모하는 지역 단위의 먹거리 종합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군은 안정적 출하시스템 구축을 위해 100여동의 소규모 이중하우스 보급과 생산자 조직화, 출하품목 확대 등 안정적인 생산기반 구축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매월 40~50건의 농약잔류검사를 통해 농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

    앞으로 다양한 소비촉진 사업을 비롯해 지역 상가와 상생하는 협력체계 구축, 소비자 초청 농가 체험 행사, 어린이 로컬푸드 소비 체험 행사 등을 통해 로컬푸드 인식확산과 지역민 참여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주요 거점에 로컬푸드 직매장 설치 등 신규 사업을 검토하는 등 군민에게 다가서는 로컬푸드 직매장 확대 운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