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로, 연말정산 지원 서비스 오픈···고향사랑기부제·보험 공제 한눈에

    기업 / 김민혜 기자 / 2025-11-27 16:26:51
    • 카카오톡 보내기
    연말정산 환급 항목 및 기준 판단이 어려운 이용자 위한 지원 서비스 출시
    고향사랑기부제 지역, 기부금 선택 시 예상 공제액, 답례 혜택까지 편리한 확인 및 신청 가능
    보험 가입 정보 자동 분석을 통한 환급 규모 산출까지.. 추가 세액 공제 위한 조정 방법도 안내
     
    연말정산을 앞두고 세액공제, 소득공제를 준비하는 모든 이들을 위한 환급 혜택 간편 서비스가 오픈해 눈길을 끈다.

    AI 거브테크(GovTech) 스타트업 웰로(대표 김유리안나)는 연말정산 시즌을 맞아 기부금과 보험료 공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27일 밝혔다.

    웰로는 연말정산 과정 중 제도 적용 기준을 몰라 환급 기회를 놓치는 사례가 반복되는 점에 착안해 주요 공제 항목과 예상 환급액을 확인 가능한 서비스를 출시했다. 주요 서비스는 △고향사랑기부제 환급 △연말정산 보험료 환급 두 가지로 플랫폼 내 ‘연말정산 혜택’ 메뉴에서 이용할 수 있다.

    먼저 고향사랑기부제는 자신이 원하는 지역에 기부하면 세액공제와 답례품을 받을 수 있는 제도다. 기부를 하면 최대 10만 원까지 전액 공제되며 답례품은 기부금의 30% 한도 내에서 제공된다. 10만 원을 기부하면 13만 원을 돌려받는 셈이다. 답례품 종류도 다양해 농축수산물, 가공식품, 상품권, 생활용품, 관광상품 등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기부 지역은 자신의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제외하면 어디든 소득공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그동안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에 앞장서 온 웰로는 이번 연말정산 지원 서비스 오픈과 함께 지자체 및 기부처를 선택하면 예상 공제액이 한 화면에 함께 표시돼 직관적으로 돌려받는 금액을 확인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다. 기부금은 간편결제, 계좌이체,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다.

    연말정산 시즌을 맞아 추가된 보험 공제 서비스도 눈길을 끈다. 웰로는 보험료의 경우 항목별 기준이 달라 본인이 직접 연말정산 적용 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운 점에 주목했다. 시그널플래너와 협업하여, 보험공제액 무료조회 서비스를 웰로에서도 확인할 수 있도록 오픈했다. 본 서비스를 이용하면, 본인 인증 한 번으로 가입 보험 정보를 분석해 환급 여부와 산출 금액을 자동으로 계산해준다. 또한 필요할 경우 채팅 상담을 통해 추가로 세액 공제를 받기 위해 조정할 수 있는 부분이나 보장 상태의 적정성 여부도 안내받을 수 있다.

    김유리안나 웰로 대표는 “연말정산은 미리 알고 준비할수록 혜택 차이가 크지만, 많은 이용자들이 여전히 필요한 정보를 찾고 적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웰로가 제공하는 이번 기능이 놓치기 쉬운 항목을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생활에 필요한 정책 정보 제공을 위해 서비스적, 기술적 고도화를 꾸준히 이뤄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웰로는 오는 11월 30일 여의도 콘래드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고향사랑기부제 참여 확산을 위한 ‘웰로 로컬 페스타 2025’를 개최한다. 행사에는 전국을 대표하는 지자체들이 함께하며 지역 특산품 전시, 문화 콘텐츠, 기부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민간 기업이 주최하는 첫 행사로, 사전신청 단계부터 높은 관심이 확인되며 시민과 업계의 기대가 커지고 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