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상담심리학 전공 차경수, 이계원, 김선희 박사, 식품영양학 김동희 박사, 자연치유학 전공 송현숙 박사, 25년 경력의 메디컬에스테티션 도선영 (현)비손미용협동조합 이사장, 보건행정 전문가 정유나 (현)NPO한국건강지도사협회 대표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7인이 모여 우리의 몸과 마음에 깃든 원인도 잘 밝혀지지 않는 병들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책, 《마음을 바꾸는 몸, 몸을 바꾸는 마음》을 출간했다.
이 책은 크게 다섯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몸이 건강하면 마음도 안녕하다’에서는 현대사회에서 다양한 환경오염,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몸과 마음의 조화로움을 잃어 병든 사람들에게 자기치유력을 극대화해 건강과 행복을 되찾을 수 있는, 스스로 회복하는 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2장〉 ‘헬스멘탈코칭이란?’에서는 헬스멘탈코칭의 개념 및 필요성, 건강 문제를 몸과 마음이라는 전체적인 시각을 통해 접근하여 기존의 심리상담에서 해결되지 않던 건강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적 접근을 모색해 본다.
〈3장〉 ‘헬스멘탈코칭으로 몸과 맘을 되찾은 사람들’에서는 마음의 상처, 부적절한 환경 등 다양한 원인으로 건강을 잃은 사례들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검사 및 모발미네랄 검사, 테라피 요법 등 다양한 솔루션을 통한 건강 문제 해결의 과정을 보여준다.
〈4장〉 ‘헬스멘탈코칭에 도움이 되는 기능의학적 검사’에서는 기능의학 검사에 대한 개념 설명과 더불어 모발미네랄검사, 유전자 검사, 타액호르몬 검사 및 근골격계와 기타 다양한 방면의 접근을 통해 건강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소개하고 있다.
〈부록〉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나를 지키는 셀프헬스멘탈코칭법’의 ‘왜 셀프헬스멘탈코칭인가?’에서는 인티그레이티브테라피, 클래식뮤직테라피, 아로마테라피, 숨테라피, 마음챙김 명상법, 플레이 테라피, 바이오의류테라피 등 다양한 테라피적 방법을 통해 우리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마음을 바꾸는 몸, 몸을 바꾸는 마음》에서 사용하는 방법과 같이, 음악과 그림, 향기 등 다양한 요법들은 아주 오래전부터 동서양을 막론하고 마음의 병을 치료하는 솔루션 중 하나로 사용되어 왔다.
온화하게 잘 다스려진 마음은 곧 신체의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며, 반대로 신체의 병이 곧 마음의 병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따라서 우리의 육체와 마음은 어느 한쪽만이 아니라 새의 두 날개와 같이 함께 잘 관리되어 온전한 건강을 책임지는 필수 불가결의 영역이다.
라온북 관계자는 “몸과 마음의 병은 어느 시대에나 어느 삶에나 서로 연관된 경우가 종종 있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원인을 알 수 없는 병의 실타래를 해결할 실마리는 마음에서 시작될 수도, 혹은 몸의 문제에서 시작될 수도 있다.
그 지혜로운 해법을 이 책 《마음을 바꾸는 몸, 몸을 바꾸는 마음》은 종합적인 관점에서 잘 제시해 주는 책이다. 산업과 경제가 발전한 만큼, 그 어느 때보다 유해한 환경과 스트레스에 노출되기 쉬운 현대인의 삶. 독자들이 이 책 《마음을 바꾸는 몸, 몸을 바꾸는 마음》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회복할 계기를 마련해 보기 바란다.”라고 출간 의의를 전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