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행복혁신추진단 운영

    지방의회 / 시민일보 / 2006-11-30 15:34:10
    • 카카오톡 보내기
    고객 사랑·고객 감동… 주민 만족도 높이기 올인
    서울 강북구(구청장 김현풍)는 주민들의 행정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행복혁신추진단을 신설,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구에 따르면 11월에 신설된 행복혁신추진단은 고객만족 팀과 함께 행정혁신 팀, 살기 좋은 지역 팀 등 3개 팀을 신설해 그동안 추진하고 있는 민원 및 행정 업무의 총괄적 개선을 위한 정책을 추진한다.

    행복혁신추진단은 고객감동행정, 행정서비스헌장실천, 100대 혁신과제 발굴 등 주민과 함께 호흡하고 구민행복지수를 높일 예정이다.

    고객감동행정의 일환으로 고객사랑·고객감동 친절 증진운동을 진행한다. 모든 직원들에게는 행정서비스(친절)교육이 실시되며, 친절직원에 대한 표창과 불친절직원에 대한 벌칙이 강화된다.

    행정서비스헌장은 행정서비스에 관한 구민고객의 의견을 수렴한 후 이를 담아 고객 맞이 자세, 분야별 이행 기준, 고객의 알권리 충족,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등을 정해 공표하고 이를 실천할 것을 구민들께 약속하는 제도다.

    구는 앞으로 10개월간 매주 혁신아이디어를 발굴, 총 100대 혁신과제를 선정하는 동시에 불합리하거나 개선이 필요한 행정제도, 예산편성사업 등 새로운 행정아이디어가 있는 구민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구는 5S(Stand Up, See, Smile, Speed, Satisfaction)+1(행복, 감동)운동, 고객의 날(매주 월요일 전 직원 30분 일찍 출근해 고객 맞이 사무실 청소 및 부서장이 직접 출입구에서 민원 안내)지정 운영, 혁신회의(매주 월요일 구청 간부들이 참여하는 행복혁신 보고회, 월 2회 실시하는 혁신확대간부회의) 실시 등 구민을 위한 서비스 향상과 구정 혁신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서정익 기자ik11@siminilbo.co.kr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시민일보 시민일보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