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분야의 “원스톱 시스템의 도입”

    기고 / 시민일보 / 2007-07-10 20:4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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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언도(송파구의회 재정건설위원장)
    본의원은 각 부서별로 배치되어 있는 민원분야의 업무처리에 있어 주민의 불편사항이 이루 말할 수 없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구청 집행부와 각 부서에 관한 업무를 어느정도 인식하고 있는 재정건설위원장을 맡고 있는 본의원도 민원처리를 함에 있어서 너무 복잡한 절차로 인해 당황스러운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습니다.

    따라서 일반 송파구민들이 민원처리에 많은 불편을 겪고 있다고 사료되어 이에 대한 근본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마도 민원 하나를 해결하려면 하루 종일 이부서 저부서 옮겨 다녀야 함에도 해결이 안되는 일이 얼마나 많을지 그 불편함은 이루 말할 수 없으리라 판단이 됩니다.

    지금 우리 송파구의 행정시스템은 도로에 파인 것은 도로과, 도로 옆 나무는 공원녹지과, 담장 밑의 적치물은 도시정비과, 불법광고물 및 플래카드는 도시경관과, 지저분한 쓰레기들은 청소행정과 등 민원을 제기한 사람은 이부서 저부서를 옮겨 다니며 처리를 해야 되는 등의 시간상의 낭비 및 불편을 해소해야 된다고 봅니다.


    이에 본의원은 민원인이 인ㆍ허가 및 각종 민원을 처리함에 있어서 한자리에서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시스템’을 도입해 효율적인 민원서비스를 하는 제도를 제안하는 바입니다.

    최근 민간기업이나 금융뿐만 아니라 공공기관인 재경부나 타 지자체에서는 시행을 검토 중이거나 이미 시행하고 있어 그 가시적인 성과가 있었다는 보도자료를 자주 접하였습니다.

    우리구청 각 과별로 산재되어 있는 각종 모든민원을 한 부서에서 별도로 관리하여 처리 방향과 절차 등에 대해 1차적으로 답변을 하고 구체적 검토가 필요한 민원에 대해서는 5일이내 답변 및 처리를 하는 방식으로 민원 접수와 함께 해당부서에 이첩하고 그 결과는 민원부서에서 통지하는 ‘원스톱 시스템’을 건의하는 바입니다.

    또한 민원인과 구민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민원이 많은 업무분야에 관해서는 모든 정보와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하고,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별도의 이용코너를 개설,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이러한 민원인별, 맞춤형 원스톱시스템식 처리 방식 등의 민원혁신을 통하여 우리 송파구가 진정으로 격조 높은 문화도시, 세계 속의 으뜸송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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