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 총선을 앞두고 '한나라당 견제론'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실제 여론조사 결과 ‘경제론’과 ‘안정론’이 오차범위를 벗어나지 못할 만큼,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경향신문이 여론조사기관 '현대리서치연구소'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전체 유권자의 45.3%는 '안정적 국정운영을 위해 여당인 한나라당 후보가 많이 선출돼야 한다'고 답했고, '여당의 독주를 방지하기 위해 야당 후보가 많이 선출돼야 한다'는 의견은 42.5%로 조사됐다.
특히 서울 민심은 '한나라당의 독주 견제론'을 지지해 '국정 안정론'보다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는가 하면, 경기 민심은 ‘견제론’과 ‘안정론’이 서로 엇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앞서 디오피니언이 지난해 12월 28일 조사에서 안정론 대 견제론의 지지가 각각 60.7% 대 33.3%로 안정론이 무려 2배 가까이 높았던 것에 비하면 현격한 변화다.
지난달 4일 같은 기관의 조사에서는 안정론이 55.6%, 견제론이 40.8%였다.
즉 시간이 가면 갈수록 ‘안정론’ 지지자는 점차 줄어드는 반면, ‘견제론’ 지지자들은 급격하게 늘어가고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4.9 총선에서 과반의석을 확보하려는 한나라당에 빨간불이 켜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물론 그 일차적 책임은 초대 내각 인사파동으로 ‘강부자-고소영 내각’이라는 신조어를 탄생시킨, 이명박 대통령에게 있다.
알다시피 ‘고소영’은 고대-소망교회-영남출신 인사들을, ‘강부자’는 강남 땅 부자들을 이명박 정부의 초대 내각에 포함시킨데 따른 국민의 비아냥거림이 담겨 있다.
이미 이춘호-남주홍-박은경 장관 내정자가 여론철퇴를 맞고 '낙마'됐지만, 이것으로 끝난 게 아니다. 김성이 보건복지가족부장관 후보자와 박미석 수석에 대한 사퇴여론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민들이 이명박 정부와 한솥밥을 먹고 있는 한나라당을 불신하는 것도 무리는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한나라당은 억울한가?
아니다. 현재 공천이 진행되는 모습을 보면 한나라당의 책임도 이명박 대통령 못지않게 크다고 할 수 있다.
우선 한나라당 인명진 윤리위원장이 최근 당내 공천심사와 관련해 거듭 쓴소리를 쏟아내고 있지 않는가.
실제 인 위원장은 4일 '철새 정치인' 논란을 빚고 있는 정덕구 전 의원의 공천과 관련, ""자신이 몸담았던 당이 어렵다고 한나라당에 와서 공천 받는 인사가 있다""고 애둘러 비판했다.
이는 노무현 정부에서 열린우리당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지내다가 지난해 2월 의원직을 사퇴하고 한나라당 공천을 신청한 정 전 의원의 전력을 문제 삼은 것이다.
앞서 인 위원장은 공심위의 '불공정 공천'에 대해서도 수차례 경고를 한 바 있다.
그는 지난 2월 기자회견을 통해 ""한나라당이 대선이 끝났다고 공천기준에 대해 다른 해석을 한다면 국민에 대한 배신일 뿐 아니라 대선에서 표를 얻기 위한 일시적 쇼에 불과하다""며 “강력한 공천 기준이 적용돼야 한다”고 강조했었다.
뿐만 아니라, 그는 공천에서 탈락한 한나라당의 당협위원장들이 집단 반발과 관련, ""이름도 모르는 사람이 실세의 이름을 앞세워 공천을 받고, 그 지역에서 2~5년 고생했던 당협위원장은 탈락했다""며 '낙하산 공천'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었다.
심지어 인 위원장은 공심위의 2차 공천심사와 관련, ""2명은 윤리적으로 문제가 많다""며 공천 취소를 요구한 일도 있다.
결국 당 최고위원회는 인명진 위원장이 지목한 이들 인사들에 대한 내정을 보류, 재검토를 지시해야만 했었다.
이에 대해 각 언론들은 “인 위원장의 이러한 '쓴소리'는 단순 '발언' 수준에 그치지 않고 최근 공천심사 작업의 또 다른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거나 “인명진 '윤리위원장'의 공천 영향력을 가늠케 하는 대목”이라는 식으로 보도하고 있다.
물론 일리 있는 소리다.
'공천 기준을 높여야 한다'는 인 위원장의 주장이 당내에서 점차 설득력을 얻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비정상적인 방향으로 흐르던 공천이 일부 수정돼 이제는 정상적인 방향으로 선회할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졌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태가 이렇게 확산되기 이전에 ‘밀실공천 타파’, ‘계파공천 타파’와 함께 ‘흠 있는 인사 공천배제’의 원칙을 철저하게 준수했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실제 여론조사 결과 ‘경제론’과 ‘안정론’이 오차범위를 벗어나지 못할 만큼,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경향신문이 여론조사기관 '현대리서치연구소'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전체 유권자의 45.3%는 '안정적 국정운영을 위해 여당인 한나라당 후보가 많이 선출돼야 한다'고 답했고, '여당의 독주를 방지하기 위해 야당 후보가 많이 선출돼야 한다'는 의견은 42.5%로 조사됐다.
특히 서울 민심은 '한나라당의 독주 견제론'을 지지해 '국정 안정론'보다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는가 하면, 경기 민심은 ‘견제론’과 ‘안정론’이 서로 엇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앞서 디오피니언이 지난해 12월 28일 조사에서 안정론 대 견제론의 지지가 각각 60.7% 대 33.3%로 안정론이 무려 2배 가까이 높았던 것에 비하면 현격한 변화다.
지난달 4일 같은 기관의 조사에서는 안정론이 55.6%, 견제론이 40.8%였다.
즉 시간이 가면 갈수록 ‘안정론’ 지지자는 점차 줄어드는 반면, ‘견제론’ 지지자들은 급격하게 늘어가고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4.9 총선에서 과반의석을 확보하려는 한나라당에 빨간불이 켜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물론 그 일차적 책임은 초대 내각 인사파동으로 ‘강부자-고소영 내각’이라는 신조어를 탄생시킨, 이명박 대통령에게 있다.
알다시피 ‘고소영’은 고대-소망교회-영남출신 인사들을, ‘강부자’는 강남 땅 부자들을 이명박 정부의 초대 내각에 포함시킨데 따른 국민의 비아냥거림이 담겨 있다.
이미 이춘호-남주홍-박은경 장관 내정자가 여론철퇴를 맞고 '낙마'됐지만, 이것으로 끝난 게 아니다. 김성이 보건복지가족부장관 후보자와 박미석 수석에 대한 사퇴여론도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민들이 이명박 정부와 한솥밥을 먹고 있는 한나라당을 불신하는 것도 무리는 아닐 것이다.
그렇다면 한나라당은 억울한가?
아니다. 현재 공천이 진행되는 모습을 보면 한나라당의 책임도 이명박 대통령 못지않게 크다고 할 수 있다.
우선 한나라당 인명진 윤리위원장이 최근 당내 공천심사와 관련해 거듭 쓴소리를 쏟아내고 있지 않는가.
실제 인 위원장은 4일 '철새 정치인' 논란을 빚고 있는 정덕구 전 의원의 공천과 관련, ""자신이 몸담았던 당이 어렵다고 한나라당에 와서 공천 받는 인사가 있다""고 애둘러 비판했다.
이는 노무현 정부에서 열린우리당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지내다가 지난해 2월 의원직을 사퇴하고 한나라당 공천을 신청한 정 전 의원의 전력을 문제 삼은 것이다.
앞서 인 위원장은 공심위의 '불공정 공천'에 대해서도 수차례 경고를 한 바 있다.
그는 지난 2월 기자회견을 통해 ""한나라당이 대선이 끝났다고 공천기준에 대해 다른 해석을 한다면 국민에 대한 배신일 뿐 아니라 대선에서 표를 얻기 위한 일시적 쇼에 불과하다""며 “강력한 공천 기준이 적용돼야 한다”고 강조했었다.
뿐만 아니라, 그는 공천에서 탈락한 한나라당의 당협위원장들이 집단 반발과 관련, ""이름도 모르는 사람이 실세의 이름을 앞세워 공천을 받고, 그 지역에서 2~5년 고생했던 당협위원장은 탈락했다""며 '낙하산 공천'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었다.
심지어 인 위원장은 공심위의 2차 공천심사와 관련, ""2명은 윤리적으로 문제가 많다""며 공천 취소를 요구한 일도 있다.
결국 당 최고위원회는 인명진 위원장이 지목한 이들 인사들에 대한 내정을 보류, 재검토를 지시해야만 했었다.
이에 대해 각 언론들은 “인 위원장의 이러한 '쓴소리'는 단순 '발언' 수준에 그치지 않고 최근 공천심사 작업의 또 다른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거나 “인명진 '윤리위원장'의 공천 영향력을 가늠케 하는 대목”이라는 식으로 보도하고 있다.
물론 일리 있는 소리다.
'공천 기준을 높여야 한다'는 인 위원장의 주장이 당내에서 점차 설득력을 얻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비정상적인 방향으로 흐르던 공천이 일부 수정돼 이제는 정상적인 방향으로 선회할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졌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태가 이렇게 확산되기 이전에 ‘밀실공천 타파’, ‘계파공천 타파’와 함께 ‘흠 있는 인사 공천배제’의 원칙을 철저하게 준수했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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