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주민서비스 통합정보시스템 2단계 1차 구축 완료

    정치 / 고하승 / 2009-06-29 15:39:38
    • 카카오톡 보내기
    복지, 보건, 고용, 주거, 문화 등의 주민서비스를 개별 기관을 방문하지 않아도 안내에서 신청까지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주민서비스 통합정보시스템' 2단계 1차 구축 사업이 완료됐다.

    행안부는 29일 정부중앙청사에서 관계부처와 자치단체 관계공무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서비스 통합정보시스템' 2단계 1차 구축 사업 개통식을 개최했다.

    이번 사업을 통해 인터넷으로 신청 가능한 지역공통 중앙서비스는 현재 20종에서 54종으로 확대된다.

    민간기관에서 제공하는 지역서비스 2만 여건은 지도(GIS)상에서 민간 시설위치와 서비스 정보를 확인하고 바로 신청이 가능하다.

    특히 장애인, 국가 유공자, 국가기초생활보장수급자에 대한 이동통신료, TV수신료, 전기료 등의 요금감면 복지서비스는 주민서비스(oklife.go.kr)를 통해 증빙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다.

    이동통신료 감면 서비스신청은 7월부터, 전기료 및 TV수신료 감면서비스 신청은 8월부터 서비스 제공기관 지점이나 집, 또는 시군구 읍면동에서 신청할 수 있다.

    강병규 행안부 제2차관은 "통합정보시스템 2단계 1차 구축으로 여러 기관에서 분산돼 있는 주민생활 서비스를 인터넷 포털을 통해 손쉽게 확인하고, 온라인 신청에서 결과통보까지 받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민장홍 기자 mjh@siminilbo.co.kr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고하승 고하승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