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옥죄기’에 소형아파트값 뛸듯

    부동산 / 차재호 / 2009-08-11 15:49:57
    • 카카오톡 보내기
    규제영향 덜받고 실수요 탄탄·환금성 높아 인기 예감… 하반기 강남권·광교신도시 ‘중형’같은 알짜소형 봇물
    대출 규제 여파가 분양시장까지 미칠 조짐을 보이면서 중소형아파트의 인기가 높아질 전망이다. 지난달 수도권 담보인정비율이 60%에서 50%로 10%p 하향 조정된 데 이어 은행권도 담보대출 금액 증가에 따른 부담으로 분양아파트에 대한 집단 대출까지 옥죌 것으로 예상되면서 상대적으로 규제가 덜한 중소형으로 수요자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발코니 확장과 새로운 평면 설계로 소형아파트도 웬만한 중형아파트만큼 넓게 쓰고 있어진데다, 실수요가 탄탄하고 환금성이 높아 소형아파트 선호현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올 하반기에는 입지여건이 우수하면서 가격 경쟁력까지 두루 갖춘 알짜 중소형아파트가 대거 쏟아질 전망이어서 청약수요자들을 설레게 하고 있다.

    특히 서울 강남권의 보금자리 주택을 비롯해 광교신도시, 성남 도촌지구, 안양 관양지구, 남양주 별내지구 등에서 알짜단지 분양이 이어진다.

    ◆서울 강남세곡지구(보금자리주택). 대한주택공사= 강남세곡지구는 서울 강남구 세곡·자곡·율현동 일대 94만㎡에 들어선다. 올 9월 사전예약제를 통해 중소형 일반분양물량을 약 1600여가구 쏟아낼 예정이다. 대모산이 세곡근린공원으로 연결되고 남측의 세곡천과 지구내 수변·녹지축도 연결될 예정이어서 쾌적한 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보인다. 단지 남측으로 내곡IC와 송파IC로 이어지는 헌릉로에 위치하고 있고, 분당수서간 고속화도로(수서IC), 서울외곽순환도로(송파IC), 분당내곡간 고속화도로(내곡IC)가 가까워 교통여건이 우수하다.

    ◆서울 강동구 둔촌동. 대우건설= 대우건설은 강동구 둔촌동 진흥아파트 재건축해 11월쯤 공급에 나선다. 총 800가구 중 82가구가 일반 분양될 계획이며 공급면적은 82~138㎡로 구성된다. 지하철 5호선 길동역이 도보 이용 가능하며, 강일 IC인근에 위치해 동서고속도로 진입이 편리하다. 입주시기는 2010년 3월 예정이다.

    ◆서울 동작구 흑석4구역. 대우건설= 대우건설은 올 12월쯤 동작구 흑석4구역에 총 811가구 중 185가구를 일반 분양될 예정이다. 흑석시장, 중앙대 병원 등의 편의시설이 가깝고 흑석초, 은로초, 동양중, 중앙대부속중 등의 학교가 풍부하다. 동작대교와 한강대교를 통해 강북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며, 지하철 9호선 흑석역이 도보 10분 거리에 위치한다.

    ◆경기 김포한강신도시. 쌍용건설·계룡건설산업·한화건설= 김포시도시개발공사가 시행하고 쌍용건설, 계룡건설산업, 한화건설이 짓는 한강신도시 쌍용예가가 10월께 일반에 선보인다. 김포한강신도시 Ab-14블록에 조성되는 이 단지는 김포대수로, 그 주변으로 조성되는 중심상업지구와 인접해있다. 주변에 생태공원도 조성된다. 단지규모는 지하 2층~지상 21층 아파트 19개 동이며 공급면적은 109~112㎡ 로 총 1474가구가 일반 분양될 예정이다.

    ◆경기 성남 도촌지구 S1블록 대한주택공사= 대한주택공사는 도촌지구 S1블록을 개발해 총 632가구를 올 11월 일반분양할 예정이다. 도촌지구는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해 80만900㎡의 면적에 5300여가구가 공급되는 대규모 택지개발지구로 서울도심으로부터 동남측 약 23㎞ 지점에 위치해 있다. 분당신도시 야탑동에 인접해 분당생활권으로 볼 수 있다. 야탑역, 서울외곽순환도로, 성남대로, 국도3호선 등 편리한 교통망을 갖춰 서울 및 인근 도시로의 접근성이 뛰어난 편이다.

    ◆경기 안양시 관양지구 B1블록 대한주택공사= 대한주택공사는 안양시 관양동에서 10월 분양을 앞두고 있다. 관양지구 B1블록은 총 1042가구로 공급면적 97~110㎡로 대단지가 조성될 예정이다. 관양지구는 과천시 갈현동과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 경계에 위치한다. 과천시의 ‘쾌적함’과 평촌신도시의 ‘편리함’을 사이에 두고 고민하는 수요자들에게 알맞은 곳이다.

    ◆인천 영종지구 A32블록 신명종합건설= 신명종합건설은 A32블록에서 9월쯤 분양을 계획 중이다. 총 1002가구로 구성되며 공급면적은 79㎡이다. 사업지 동북측은 길 하나를 사이에 두고 중심상업지역과 맞닿아 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차재호 차재호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