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적 노동 강도 · 인력 부족, 9호선 지옥철로 만들고 있어”
내달 5일까지 1차 파업 돌입… 차량 증편 · 인력 충원 요구해
[시민일보=이진원 기자]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서울9호선운영노조가 27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살인적 노동 강도와 턱없이 부족한 인력이 9호선을 ‘지옥철’로 만들고 있다”며 오는 30일부터 부분파업에 돌입할 것을 예고했다.
세부적으로 이들 노조는 12월5일까지 6일간 1차 경고파업에 돌입한다. 다만 시민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해 ▲오전 7~9시(출근시간), 100% 운행 ▲오후 5~7시(퇴근시간), 85% 운행 ▲나머지 시간, 50% 운행으로 지하철을 운영한다.
이날 9호선 노조는 “1~8호선은 직원 1인당 수송인력이 16만명인데 9호선은 26만여명에 달할 정도로 이용객 대비 인력이 부족하다”며 “기관사들은 다른 호선보다 2~3일 더 일하고, 기술직원은 한 달에 3일 이상씩 휴일에도 일한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이명박 시장 당시 서울시가 총사업비 약 84%를 투자해놓고 16%만 투자한 민간자본에 운영권을 넘겼다”며 “지금은 운영권이 프랑스 회사 ‘RDTA’로 넘어가 9호선에서 수익이 나면 외국 투자자들의 주머니로 돌아간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RDTA는 당기순이익 중 일정 비율을 배당액으로 정하고, 근로조건 개선은 나머지 돈에 맞춰서 하려 한다”며 “최근 교섭에서 ‘성과급을 깎아 그 돈으로 인력을 충원하자’고 제안하면서 파업 대비 대체 인력을 교육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전체 조합원 약 88%가 참여한 쟁의 찬반투표에서 약 85% 찬성률로 파업을 가결했다”며 “사측은 배당·수수료를 축소해 차량을 증편하며, 적정인력을 충원하고, 서울시는 관리·감독 주체로서 문제 해결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한편 노조는 27일부터 사측이 요구하는 배차간격을 지키지 못하더라도 승객을 무리하게 태우지 않는 등 안전 수칙을 준수하는 ‘준법투쟁’에 돌입해 “이로 인해 열차가 다소 지연되는 점을 양해해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내달 5일까지 1차 파업 돌입… 차량 증편 · 인력 충원 요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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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박기범 서울9호선운영노조 위원장이 오는 30일 파업에 돌입할 것임을 밝히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
세부적으로 이들 노조는 12월5일까지 6일간 1차 경고파업에 돌입한다. 다만 시민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해 ▲오전 7~9시(출근시간), 100% 운행 ▲오후 5~7시(퇴근시간), 85% 운행 ▲나머지 시간, 50% 운행으로 지하철을 운영한다.
이날 9호선 노조는 “1~8호선은 직원 1인당 수송인력이 16만명인데 9호선은 26만여명에 달할 정도로 이용객 대비 인력이 부족하다”며 “기관사들은 다른 호선보다 2~3일 더 일하고, 기술직원은 한 달에 3일 이상씩 휴일에도 일한다”고 토로했다.
이들은 “이명박 시장 당시 서울시가 총사업비 약 84%를 투자해놓고 16%만 투자한 민간자본에 운영권을 넘겼다”며 “지금은 운영권이 프랑스 회사 ‘RDTA’로 넘어가 9호선에서 수익이 나면 외국 투자자들의 주머니로 돌아간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RDTA는 당기순이익 중 일정 비율을 배당액으로 정하고, 근로조건 개선은 나머지 돈에 맞춰서 하려 한다”며 “최근 교섭에서 ‘성과급을 깎아 그 돈으로 인력을 충원하자’고 제안하면서 파업 대비 대체 인력을 교육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전체 조합원 약 88%가 참여한 쟁의 찬반투표에서 약 85% 찬성률로 파업을 가결했다”며 “사측은 배당·수수료를 축소해 차량을 증편하며, 적정인력을 충원하고, 서울시는 관리·감독 주체로서 문제 해결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한편 노조는 27일부터 사측이 요구하는 배차간격을 지키지 못하더라도 승객을 무리하게 태우지 않는 등 안전 수칙을 준수하는 ‘준법투쟁’에 돌입해 “이로 인해 열차가 다소 지연되는 점을 양해해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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