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일보=이진원 기자]국토교통부가 제작결함이 발견된 한국지엠과 BMW, 아우디, 링컨, 미쓰비시 등 33개 차종 6만9803대를 리콜한다고 12일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한국지엠 윈스톰 4만4573대는 차량 뒤쪽 스포일러를 고정하는 볼트 결함으로 스포일러가 떨어져 나가 뒤에 오는 차량의 사고를 유발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BMW 320i 등 12개 차종 1만5802대는 에어컨 및 히터 송풍량 조절기와 커넥터의 연결 결함으로 강한 바람 작동 시 부품 과열로 화재가 발생할 위험이 제기됐다.
아우디 Q5 35 TDI 콰트로(Quattro) 등 6개 차종 5732대는 국토부의 자기인증적합조사 중 후부 반사기 기준위반 사실이 발견됐다.
링컨 MKZ 등 2개 차종 3221대는 조향핸들을 조향축에 고정하는 볼트 결함으로 조향핸들이 이탈돼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제기됐으며, 쿠가(Kuga) 1대는 운전석 무릎 에어백의 인플레이터 작동에 필요한 혼합물 결함으로 사고시 무릎 에어백이 작동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됐다.
재규어 XF 등 8개 차종 322대는 고압 연료레일 끝부분 용접 결함으로 연료가 새어 나와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으며, 재규어 E-페이스(PACE) 4대는 앞 브레이크 호스 고정장치 결함으로 앞바퀴와 브레이크 호스 간 간섭을 일으켜 브레이크 호스가 파손되고 브레이크액이 누유돼 제동성능이 저하될 우려가 제기됐다.
미쓰비시 RVR 143대는 앞 창유리 와이퍼 부품 결함으로 우천시 와이퍼가 작동되지 않을 위험이 나타났다.
벤츠 스프린터 5대는 연료 압력제어 밸브와 고압연료를 저장하고 개별 인젝터로 분배해주는 커먼레일의 체결 결함으로 연료가 유출돼 엔진 출력 저하 및 시동 불량 등을 일으킬 가능성이 확인됐다.
향후 리콜 대상 완성차 업체들은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시정방법 등을 통보할 예정이며,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이미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비용을 청구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토부는 이들 리콜 대상 차량을 들여와 판매한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 해당 자동차 매출액의 1000분의 1에 해당하는 과징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한국지엠 윈스톰 4만4573대는 차량 뒤쪽 스포일러를 고정하는 볼트 결함으로 스포일러가 떨어져 나가 뒤에 오는 차량의 사고를 유발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BMW 320i 등 12개 차종 1만5802대는 에어컨 및 히터 송풍량 조절기와 커넥터의 연결 결함으로 강한 바람 작동 시 부품 과열로 화재가 발생할 위험이 제기됐다.
아우디 Q5 35 TDI 콰트로(Quattro) 등 6개 차종 5732대는 국토부의 자기인증적합조사 중 후부 반사기 기준위반 사실이 발견됐다.
링컨 MKZ 등 2개 차종 3221대는 조향핸들을 조향축에 고정하는 볼트 결함으로 조향핸들이 이탈돼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제기됐으며, 쿠가(Kuga) 1대는 운전석 무릎 에어백의 인플레이터 작동에 필요한 혼합물 결함으로 사고시 무릎 에어백이 작동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됐다.
재규어 XF 등 8개 차종 322대는 고압 연료레일 끝부분 용접 결함으로 연료가 새어 나와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으며, 재규어 E-페이스(PACE) 4대는 앞 브레이크 호스 고정장치 결함으로 앞바퀴와 브레이크 호스 간 간섭을 일으켜 브레이크 호스가 파손되고 브레이크액이 누유돼 제동성능이 저하될 우려가 제기됐다.
미쓰비시 RVR 143대는 앞 창유리 와이퍼 부품 결함으로 우천시 와이퍼가 작동되지 않을 위험이 나타났다.
벤츠 스프린터 5대는 연료 압력제어 밸브와 고압연료를 저장하고 개별 인젝터로 분배해주는 커먼레일의 체결 결함으로 연료가 유출돼 엔진 출력 저하 및 시동 불량 등을 일으킬 가능성이 확인됐다.
향후 리콜 대상 완성차 업체들은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시정방법 등을 통보할 예정이며,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이미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비용을 청구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토부는 이들 리콜 대상 차량을 들여와 판매한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 해당 자동차 매출액의 1000분의 1에 해당하는 과징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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