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민원발급기 13대 운영··· 노인에 여권 배달··· 취약자 전용창구 마련···
[홍성=진태웅 기자] 충남 홍성군이 민원업무에 대한 전문성 확대와 편의서비스 제공으로 섬김과 소통의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민원서비스 1번지로 거듭나고자 노력하고 있다.
군은 내포신도시 조성 5년차에 따른 민원의 대폭 증가와 사회적 약자의 민원서비스 욕구증가 등을 반영해 수요자 중심의 원스톱·맞춤형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현재 군은 군민들의 편의를 위해 군청과 읍·면 행정복지센터와 주요 관공서 등에 주민등록 등·초본 및 86종의 증명서 발급이 가능한 13대의 무인민원발급기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군청에는 ‘군민 행복민원 상담실’을 설치해 퇴직공무원 2인이 각자의 노하우를 살린 자원봉사를 통해 민원상담서비스를 진행하며 민원인의 편의를 증진시키고 있다.
취약계층을 위한 민원편의 서비스도 진행 중이다.
매주 화~목요일은 오후 8시까지 여권창구 시간을 연장해 일과시간내 방문이 어려운 민원인을 위한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65세 이상 노인 또는 거동이 불편한 민원인은 여권발급 접수시 직접배달 서비스를 신청하면 신청한 곳으로 직접 배달해주고 있다.
특히 군은 장애인과 임산부, 유아동반자, 노약자, 외국인 등의 민원취약자를 위한 배려창구를 운영하며 민원취약자가 전용창구를 통해 순번에 상관없이 우선 안내받을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를 보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민원실 상시 자체 친절교육 및 민원담당 공무원 400여명에 대한 ‘역량강화 친절교육’을 연 2회 실시하며 체계적인 직무교육으로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힘쓰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 14일 군청 및 사업소, 읍·면 민원담당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실시된 상반기 역량강화 친절교육에서는 ‘서비스 마인드와 고객만족’을 주제로 서비스마인드 제대로 알기, 고객만족 직장 만들기, 친절 서비스, 막무가내 고객 응대하기 등 민원인의 요구에 대한 전문적 응대와 성공적 고객서비스 방향에 대한 교육이 진행됐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민원인의 입장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신뢰행정의 실천으로 군민에게 감동과 믿음을 주는 군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용록 군수 권한대행은 “민원인을 대하는 공무원의 태도는 신속·공정하고 적법하게 처리할 수 있는 전문성과 친절이 기본”이라고 강조하면서 “모든 민원은 가능한 방향으로, 민원인은 내부모·형제를 대하듯 응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홍성=진태웅 기자] 충남 홍성군이 민원업무에 대한 전문성 확대와 편의서비스 제공으로 섬김과 소통의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민원서비스 1번지로 거듭나고자 노력하고 있다.
군은 내포신도시 조성 5년차에 따른 민원의 대폭 증가와 사회적 약자의 민원서비스 욕구증가 등을 반영해 수요자 중심의 원스톱·맞춤형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현재 군은 군민들의 편의를 위해 군청과 읍·면 행정복지센터와 주요 관공서 등에 주민등록 등·초본 및 86종의 증명서 발급이 가능한 13대의 무인민원발급기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군청에는 ‘군민 행복민원 상담실’을 설치해 퇴직공무원 2인이 각자의 노하우를 살린 자원봉사를 통해 민원상담서비스를 진행하며 민원인의 편의를 증진시키고 있다.
취약계층을 위한 민원편의 서비스도 진행 중이다.
매주 화~목요일은 오후 8시까지 여권창구 시간을 연장해 일과시간내 방문이 어려운 민원인을 위한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65세 이상 노인 또는 거동이 불편한 민원인은 여권발급 접수시 직접배달 서비스를 신청하면 신청한 곳으로 직접 배달해주고 있다.
특히 군은 장애인과 임산부, 유아동반자, 노약자, 외국인 등의 민원취약자를 위한 배려창구를 운영하며 민원취약자가 전용창구를 통해 순번에 상관없이 우선 안내받을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를 보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민원실 상시 자체 친절교육 및 민원담당 공무원 400여명에 대한 ‘역량강화 친절교육’을 연 2회 실시하며 체계적인 직무교육으로 고객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힘쓰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 14일 군청 및 사업소, 읍·면 민원담당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실시된 상반기 역량강화 친절교육에서는 ‘서비스 마인드와 고객만족’을 주제로 서비스마인드 제대로 알기, 고객만족 직장 만들기, 친절 서비스, 막무가내 고객 응대하기 등 민원인의 요구에 대한 전문적 응대와 성공적 고객서비스 방향에 대한 교육이 진행됐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민원인의 입장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신뢰행정의 실천으로 군민에게 감동과 믿음을 주는 군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용록 군수 권한대행은 “민원인을 대하는 공무원의 태도는 신속·공정하고 적법하게 처리할 수 있는 전문성과 친절이 기본”이라고 강조하면서 “모든 민원은 가능한 방향으로, 민원인은 내부모·형제를 대하듯 응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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