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도시철도 오륙도선(실증노선) 기본계획 국토교통부 승인
2호선 경성대·부경대역에서 용호동 이기대어귀삼거리 잇는 1.9km 구간 오륙도선(실증노선) 기본계획… 전문연구기관 검토·관계부처 협의 거쳐 국토부 승인 완료
기본 및 실시설계·사업계획승인 등 거쳐 빠르면 내년 상반기 착공 예정… ‘대한민국 1호 트램’ 건설사업 본궤도 진입
무가선 저상트램으로 한국형 트램 표준모델 정립하고 국내 트램 도입 활성화에도 기여
최성일 기자
look7780@siminilbo.co.kr | 2020-10-29 16:31:50
[부산=최성일 기자]
| ▲ 오륙도 실증노선 및 연장구간 노선도 부산도시철도 2호선 경성대·부경대역과 이기대 어귀삼거리를 잇는 저상 트램 오륙도 선(실증노선)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트램 실증사업을 추진 중인 부산시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오륙도선(실증노선) 구축이 한국형 트램의 표준모델을 정립하고 국내 여러 지자체의 트램 도입 활성화에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 도로에 설치된 매립형 궤도를 따라 배터리 동력으로 운행되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무가선 저상트램은 미세먼지가 발생하지 않고, 대량수송이 가능하며, 교통약자의 편리한 이용 등의 장점으로 최근 여러 지자체에서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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