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주택용 소방시설 선택이 아닌 필수!

    기고 / 시민일보 / 2021-07-21 19:22:25
    • 카카오톡 보내기
    경기 고양소방서 재난예방과 예방대책팀 김경옥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시스템에 있는 2021년 1월부터 6월까지의 경기도 화재현황을 살펴보면 주택화재가 1017건으로 전체 화재의 23.3%로 높게 집계되고 있다.

    이는 화재로부터 가장 안전해야 할 주택이 가장 높은 위협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화재는 심야 시간이나 낮잠을 자는 사이 등 순간의 방심을 틈타 발생하는데 화재 사실을 조기에 인지하지 못하고 연기와 유독가스 등으로 인해 화를 입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화재가 일어나면 연기 및 유독가스 때문에 눈을 뜨기 어렵고 설사 뜬다고 해도 시야 확보가 어려워 출입문 또는 비상구 등 출구를 찾아 밖으로 나오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화재가 났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초기진압과 대피이다.

    이때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주택용 소방시설이다.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소화기 및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말한다.

    초기 화재진압에 있어 소화기는 소방차 한 대와 맞먹는 위력을 갖고 있으며,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화재 발생 사실을 소리로 알려줘 신속한 대피나 대처가 가능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시설이다.

    내부에 배터리 및 음향장치가 내장되어 있으며, 별도의 전기배선이 필요 없으므로 손쉽게 설치할 수 있다.

    가격이 저렴하며 설치도 간편하여, 1만원 남짓한 투자로 유사시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막을 수 있다면 이야말로 확실하고 똑똑한 투자일 것이다. 평소에 준비가 철저하면 후에 근심이 없음을 뜻하는 ‘유비무환(有備無患)’이라는 말이 있다.

    각 가정에서는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설치함으로 화마(火魔)에 대한 근심 걱정 없이 항상 웃음과 행복이 넘치는 가정이 되기를 바란다.

    주택용 소방시설은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소방시설로 화재 등 재난으로 우리의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으며 불로부터 내 가족을 지키는 가족 행복 안전지킴이라는 것을 항상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시민일보
    siminilbo@siminilbo.co.kr
    다른기사보기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