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 식품의 새로운 형태로 헬시플레저 트렌드 이끌 전망
| ▲ 2025 대한민국 푸드테크대상에서 농림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한 ‘꼬단면’ (사진=에쓰푸드 제공) |
‘꼬단면’은 닭가슴살의 고단백 영양을 면 형태로 구현한 제품으로 기존 밀가루 면 대비 탄수화물 함량을 낮추고 단백질 비율을 높였다. 탄력 있는 닭가슴살 면의 식감과 글루텐 프리의 건강함을 완벽히 조화시킨 것이 차별점이다.
또한, ‘꼬단면’은 단백질 함량·기호도·외관 품질 등 주요 품질 지표에서 기존 면 제품 대비 우수성을 입증했으며, 면 형태 조절을 통한 다양한 제품 확장도 가능하다. 이러한 기술적 기반은 향후 단백질 중심의 간편식 시장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닭가슴살 단백질면은 일반적인 면 제조 설비로는 생산이 불가능한 복합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에 에쓰푸드는 약 2년에 걸친 연구개발 끝에 단백질 면 전용 설비와 공정을 자체 구축하고, 파일럿 양산에 성공했다. 본 생산 설비는 2025년 12월 가동을 목표로 최종 조율 중이다.
에쓰푸드 관계자는 “닭가슴살 단백질면은 단백질 식품의 물성을 면 형태로 구현한 최초의 시도이자, 푸드테크 기술이 식문화 혁신으로 이어진 대표적 사례”라며 “앞으로도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건강하고 맛있는 식문화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