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 달, 철저한 화재예방으로 행복 지키기

    기고 / 시민일보 / 2023-05-10 17:32:38
    • 카카오톡 보내기
    전남 영광소방서 현장지휘단 박선영
     
    가정의 달이 다가오면서 많은 가정에서 화재 예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화재는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에, 평상시 화재 예방은 매우 중요하다.

    가정의 달 화재예방을 위한 몇 가지 방법들을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첫째, 주기적인 화재 안전 점검을 해야한다.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곳을 파악하고, 화재 예방용품(소화기, 화재경보기, 화재탈출문 등)의 작동 여부를 확인하는 등의 안전 점검을 해야한다.

    둘째, 전기 안전을 확인해야 한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기제품은 국내 안전 규격에 맞게 사용하고, 사용 후 콘센트를 제거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셋째, 가스 안전 확인이다. 가스렌지나 가스보일러를 사용할 경우,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사용 전후에는 반드시 가스밸브를 닫아야 한다.

    넷째, 화재를 대비해야 한다. 화재 발생 시 대처 방법을 평상시 미리 생각해두고, 가스밸브와 전기스위치를 닫고, 가까운 소화기를 사용하되, 불가피한 상황에서는 불을 끄는 것보다 대피를 먼저 한다.

    다섯째, 화재 경보기를 설치한다. 집 안에 화재 경보기를 설치해 화재 발생 시 조기에 알람을 울려 화재로부터의 피난 시간을 확보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여섯째, 화재 발생 시 피난 계획을 미리 세워두도록 하자. 가족 구성원 간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논의하고, 화재 피난 계획을 기억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불필요한 전기제품 사용을 줄이고, 불이나 폭발을 일으킬 수 있는 전자제품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가정에서 화재 예방을 위해서는 이러한 방법들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가정에서 이러한 방법들을 실천해 화재로부터 우리의 행복한 가정을 지킬 수 있길 기대해본다.

     

    ※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