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에 따르면 ‘청년공감 당신의 금천마켓(이하 ‘당금마켓’)’은 구의 가을 축제인 ‘금천 GC 페스타’와 연계된 주민참여형 벼룩시장(플리마켓)으로, 지역사회에 ‘나눔의 선순환’을 통한 자원봉사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행사에서는 특히 청년층 판매자들이 주축이 돼 주민들에게 청년세대에 대한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자원봉사의 동기를 부여할 예정이다.
행사에서는 사전참여 신청을 통해 선정된 판매자 32팀이 직접 만든 장식품(액세서리), 열쇠고리(키링) 등 다양한 상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그외에도 의류, 장난감, 도서 등 재활용할 수 있는 중고 소장 물품을 필요한 사람들에게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
당일 행사에서 물품을 구매하고 확인증을 운영 본부에 제출하면 현대아울렛 가산점에서 제공하는 커피 쿠폰을 소진 시까지 선착순으로 받을 수 있다. 벼룩시장 행사와 더불어 같은 날 주민들의 패션쇼 행사도 진행될 예정이다.
주민들이 주인공이 돼 그동안 ‘자원봉사자 리더 아카데미’를 통해 갈고닦은 모델 워킹을 선보인다.
또한 구의 사회적경제 및 소상공인 참여 공간에서 수공예품과 먹거리를 판매하고, 자원봉사 단체들이 자선장터(바자회)를 운영한다.
한편에서는 전주한옥마을의 유명한 풍자화(캐리커처) 팀 ‘그려유’의 이준호 작가가 주민들에게 멋진 그림과 추억을 함께 선물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타로 운세, 양말목 공예 체험(네잎클로버 열쇠고리 만들기)과 길거리 공연 등 즐길 거리와 볼거리가 풍성하게 제공된다.
아울러 구정 홍보 채널을 구독하면 금천구 도시 브랜드 ‘좋은 도시 금천’을 활용한 다양한 경품을 증정하고, 구 상징물 도장으로 나만의 엽서 꾸미기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유성훈 구청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단순한 중고 물품 판매를 넘어서 다양한 분야의 재능과 지역자원을 함께 공유함으로써, 자원봉사활동이 가지는 사회적 의미를 알리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