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연구원, 『화성-Insight』 제7호 발간

    경인권 / 송윤근 기자 / 2025-12-29 16:44:41
    • 카카오톡 보내기
    화성시, 장애인이 선택하고 체감하는 도시…“살고 싶고, 계속 머물고 싶은 화성”

    [화성=송윤근 기자] 경기 화성시연구원 데이터센터는 『화성-Insight』 제7호를 발간하고, 화성시 장애인 시민의 인구 현황과 생활 여건, 일자리 실태를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호는 “장애인 시민이 선택하고, 체감하고, 지속하는 화성의 삶”을 주제로, 장애인 시민의 삶을 데이터로 분석했다.

     

    화성시 등록장애인 인구는 약 3만 3천 명으로, 화성시 전체 인구의 약 3.4%를 차지한다. 남성 비율은 62%로 여성보다 높았으며, 2026년 신설 예정인 4개 행정구 가운데 만세구에 가장 많이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인 시민은 가족과 함께 생활하며, 지역 내에서 경제활동을 이어가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활동 참여는 비교적 안정적인 수준이었지만, 의료비 부담 등 생활 여건과 관련한 어려움도 함께 확인됐다. 몸이 아프거나 아이를 맡겨야 하는 상황, 우울감을 느낄 때에는 주로 가족이나 친척의 도움을 받는 것으로 조사됐다.

     

    장애인 시민의 삶의 만족도와 화성시 생활 평가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이었으며, 화성시에 대한 자부심도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다수의 시민이 앞으로도 화성시에 계속 거주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으나, 일부는 교통과 이동 여건을 주요 불편 요소로 인식하고 있었다.

     

    『화성-Insight』 제7호에는 장애인 연금·수당, 공공요금 감면, 일자리 및 융자 지원, 보육·교육, 세제 혜택 등 화성시의 주요 장애인 정책 현황도 함께 수록했다. 화성시는 화성시장애인동행플랫폼을 통해 시민의 다양한 삶의 가치를 존중하고,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화성-Insight』 제7호는 화성시연구원 홈페이지와 화성시청 홈페이지 ‘시정알림방’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