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버스정보 서비스 만족도 85.2점··· 작년보다 0.7점 상승

    환경/교통 / 손우정 / 2022-11-30 18:3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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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道, 이용자 온라인 조사
    79.4% "정확도 가장 개선"
    58.4% "도착 정보 향상을"
    [의정부=손우정 기자] 경기도는 ‘2022년 경기버스정보 서비스 만족도 조사’ 결과, 전년 대비 0.7점 상승한 85.2점(신뢰수준 95%, 표본오차 ±2.43%)으로 나타났다고 30일 밝혔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을 통해 지난 10월11일부터 10월28일까지 3주에 걸쳐 진행된 이번 조사는 1630명의 경기버스정보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번 만족도 점수는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50점)’와 ‘요소별 만족도(50점)’를 종합한 방식으로 산출됐다. 요소별 만족도 세부 지표는 정보 정확성, 서비스 종류 적정성, 안정성, 편리성, 혁신성 총 5가지다.

    조사 결과 ‘전반적 만족도’는 85.9점으로 전년 대비 0.4점 높게 나타났고, ‘요소별 만족도’는 84.5점으로 전년 대비 1.1점 높게 나타났다.

    특히 요소별 만족도 중 ‘서비스 종류 적정성’은 전년 대비 1.6점 상승하며 전체적인 이용자 만족도를 크게 높이는 데 이바지했다.

    이용자들은 경기버스정보의 가장 개선된 점으로 ‘정확도가 높아짐(79.4%, 중복응답)’을 꼽았고, 가장 유용하게 사용하는 정보는 ‘빈자리 정보(41.1%, 중복응답)’와 ‘차내 혼잡정보(34.5%, 중복응답)’라고 대답했다.

    향후 개선할 점은 ‘도착 정보 정확도 향상(58.4%, 중복응답)’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는 전년 대비 1.8% 증가한 수치로, 2023년에 이어 올해 역시 버스정보의 정확도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버스정보를 이용하는 이유로는 ‘버스정보가 정확해서(78.4%, 중복응답)’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고, 앞으로도 공공성 유지를 위해 ‘버스정보 서비스를 계속 운영해야 한다(86.0%)’라는 의견이 대다수인 것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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