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양주=최광대 기자] 남양주 왕숙신도시 입주예정자들이 서울지하철 9호선 강동하남-남양주선 5단계 연장 사업의 지연 조짐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경기도가 유찰된 공구를 ‘기타공사(설계·시공 분리발주)’로 추진하려는 방침을 세우자, 주민들은 조기 착공을 위한 ‘수의계약 전환’을 요구하며 집단행동에 나섰다.
왕숙신도시 입주민 대표단체인 왕숙신도시총연합회는 지난 5일 성명문을 내고 “경기도가 조기 개통보다는 행정 절차 완결에만 몰두하고 있다”며 “이미 수의계약이 가능한 법적 요건이 충족된 만큼, 즉시 계약을 체결해 착공에 돌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총연합회는 경기도지사와 국토교통부 산하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에 공식 간담회도 요청했다.
사업 대상 구간은 서울 강동구에서 하남 미사지구, 남양주 다산지구를 거쳐 왕숙·왕숙2지구, 진접2지구까지 17.6km를 잇는 대규모 광역철도 노선이다. 총사업비는 2조 9,334억 원, 개통 목표는 2031년이다.
그러나 경기도가 추진 중인 5개 공구 중 2·5공구가 유찰되며 계획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특히 한강 하부를 통과하는 2공구와 왕숙지구를 지나는 5공구는 높은 공사 난이도와 낮은 수익성 탓에 시공사들의 참여가 저조했다. 3차 입찰공고에서도 현대건설 컨소시엄만 단독 참여해 결국 또다시 유찰된 상태다.
경기도는 이달 말까지 유찰된 구간의 공법 전환 여부를 확정하고, 필요 시 기타공사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사업 안정성과 예산 효율성을 고려해야 하는 만큼, 절차적 정당성이 확보된 방법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왕숙신도시총연합회는 “3차 입찰까지 진행된 상황에서 수의계약 전환이 가능한데도 기타공사로 되돌아가면 설계 재검토, 시공사 재선정 등 절차로 수년이 지연될 것”이라며 강하게 반대했다. 총연합회는 ▲분리발주 계획 철회 ▲수의계약 신속 추진 ▲경기도의 교통 인프라 행정 책임 이행을 촉구하며, 대광위와의 면담 및 행정감시 활동 강화에 나설 방침이다.
전문가들은 기타공사로 전환될 경우 설계·심의·예산 조정 절차 등으로 공기가 최소 1년 이상 지연될 수 있다고 전망한다. 왕숙신도시는 2028년부터 입주가 예정되어 있어, 개통이 늦어질 경우 입주민 교통 불편과 지역 가치 하락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한편 남양주시 역시 9호선 연장 조기착공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왕숙신도시와 다산, 진접2지구 등 남양주 핵심 택지의 교통망은 9호선 개통 여부에 직결된다”며 “경기도 및 대광위와의 협의를 통해 최대한 조기 착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시는 발주권이 경기도에 있어 직접 추진에는 한계가 있다며 “시 차원에서는 행정지원과 주민 의견 전달에 주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입주 예정자들은 “9호선 개통을 전제로 분양 받았는데 행정 절차로 모든 일정이 밀리고 있다”며 “경기도와 남양주시는 공동으로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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