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종 역시 “한양은 태상왕께서 창건하신 땅이요… 송경은 민심이 편안하게 여기지요…”라며 판단을 섣불리 내리질 않는다. 그러다가 태종은 그 결정에 묘수(妙手)를 짜냈는데 그것이 소위 ‘척전법(擲錢法)’이다.
“동전(銅錢) 3개의 양면에 길(吉)자와 흉(凶)자를 새기고 그것을 던져… 길(吉)자가 가장 많이 나온 곳을 천도지(遷都地)로 결정하기로 하였어요… 이 척전의식(擲錢意識)은 1404년 1월 6일 태종의 주재아래 한양의 종묘에서 이루어졌어요.”
“궁궐은 송도로 옮겨갔지만 종묘는 한양에 그대로 있었어요… 그리고 완산군(完山君) 이천우(李天祐)에게 반중(盤中)에 동전을 던지게 하였어요.”
조선 초 다섯 번째 천도사업은 그 점술점괘(占術占卦)에 따라 한양으로 정해진 거다.
태종이 그 천도계획에 따라 1405년 한양에 또 하나의 궁궐을 세웠는데 바로 그것이 창덕궁(昌德宮)이다.
혹자는 ‘세상에 이방원은 수도입지(首都立地)를 아무데나 함부로 정하다니!’라며 비아냥할 수 있을 거다.
사실 천하제왕(天下帝王)들은 천명(天命)이 없으면 수도(首都)를 함부로 정할 수 없는 천사(天事)일 터이니 아마 그 점괘(占卦)는 하늘의 뜻이라고 간주했을 거다. 여하튼 지금까지 이 천학은 여말선초의 천도사업의 전모를 살펴보았다. 그러나 우리는 그 천도경위를 아는데 만족해서는 안 된다.
과연 몇 차례 우왕좌왕하였는가!
‘공민왕 한양천도포기(재위:1351년~1374년)→공양왕 한양천도 및 개경환도(1390년~1391년)→태조 이성계 신도안 천도공사 중단(1393년)→태조 이성계 한양천도(1394년)→정종 개경환도(1398년→태종 한양재천도(1405년)’
과연 그 천도사업이 얼마나 많은 갈등과 비용을 지불해야 했던가! 그렇다면 여말선초의 천도사업의 교훈이 무엇이더냐! 우리가 주목해야할 역사교훈이라면 아무리 좋은 정책도 민심을 얻어야 한다는 거다.
조선 초 중추원 이직의 직언(直言)이 그걸 대변한다.
“대저… 도읍을 정하는 것은 지극히 중요한 일로써 한두 사람의 소견(所見)으로 천도사업을 정할 것이 아니며 천명에 순응해 민심을 따라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태조 이성계는 보고를 받고 그의 고집을 바꿨지요… 안산무악 천도의 주장을 접고 한양으로 결정한 거지요.”
지금에 우리사회는 소위 행정중심도시 이전을 둘러싸고 떠들썩하다. 그렇지만 이 천학은 그에 관한 어떠한 소견도 말하고 싶지 않다.
그러나 한양천도 강좌에 고궁야화 한 토막을 첨가하여 흥미를 부가하는 것 까지 그만둘 수는 없다.
바로 궁궐성어 종묘사직(宗廟社稷)을 설명하려는 거다.
현대판 위정자(爲政者)들은 정치연설에서 ‘나라가 패망하는 것’을 말할 때 유의미한 어구(語句)를 동원하기를 좋아하는데 그 중 으뜸이 ‘종묘사직이 무너진다’이다.
그렇다면 그 어구(語句)에 무슨 깊은 뜻이라도 있더냐?
그 해답(解答)을 풀려면 한양천도를 할 때 ‘무엇이 가장 중요한 왕도(王都)의 시설로 보느냐?’를 알아야 한다.
‘왕궁(王宮)일까? 종묘(宗廟)일까? 사직단(社稷壇)일까?’ 혹자는 그것이 도대체 무슨 대단한 의미라도 있느냐고 물을 터인데 굳이 그 답변을 강요하면 그렇다고 말할 수 있다.
천도사업에 선묘후궁(先廟後宮)의 역사(役事)를 취한 거다. 사실 현대판 인간들은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을 게다.
어찌 산 자의 궁궐 ‘경복궁’보다 죽은 자의 영궁(靈宮)·종묘를 더 중시하였을까?
무슨 이론(理論)으로 그걸 합당하게 설명할 수 있을까?
그것은 바로 조상신을 숭모하는 조선의 통치이념 유가(儒家) 사상에다 조상의 음덕(蔭德)이 후손들에게 영향을 끼친다는 동기감응설(同氣感應說)이 결합하였기 때문일 거다.
결국 조선의 창업세력들은 종묘가 궁궐보다 우선하거나 적어도 대등하게 여긴다는 것을 말하는 거다.
“동전(銅錢) 3개의 양면에 길(吉)자와 흉(凶)자를 새기고 그것을 던져… 길(吉)자가 가장 많이 나온 곳을 천도지(遷都地)로 결정하기로 하였어요… 이 척전의식(擲錢意識)은 1404년 1월 6일 태종의 주재아래 한양의 종묘에서 이루어졌어요.”
“궁궐은 송도로 옮겨갔지만 종묘는 한양에 그대로 있었어요… 그리고 완산군(完山君) 이천우(李天祐)에게 반중(盤中)에 동전을 던지게 하였어요.”
조선 초 다섯 번째 천도사업은 그 점술점괘(占術占卦)에 따라 한양으로 정해진 거다.
태종이 그 천도계획에 따라 1405년 한양에 또 하나의 궁궐을 세웠는데 바로 그것이 창덕궁(昌德宮)이다.
혹자는 ‘세상에 이방원은 수도입지(首都立地)를 아무데나 함부로 정하다니!’라며 비아냥할 수 있을 거다.
사실 천하제왕(天下帝王)들은 천명(天命)이 없으면 수도(首都)를 함부로 정할 수 없는 천사(天事)일 터이니 아마 그 점괘(占卦)는 하늘의 뜻이라고 간주했을 거다. 여하튼 지금까지 이 천학은 여말선초의 천도사업의 전모를 살펴보았다. 그러나 우리는 그 천도경위를 아는데 만족해서는 안 된다.
과연 몇 차례 우왕좌왕하였는가!
‘공민왕 한양천도포기(재위:1351년~1374년)→공양왕 한양천도 및 개경환도(1390년~1391년)→태조 이성계 신도안 천도공사 중단(1393년)→태조 이성계 한양천도(1394년)→정종 개경환도(1398년→태종 한양재천도(1405년)’
과연 그 천도사업이 얼마나 많은 갈등과 비용을 지불해야 했던가! 그렇다면 여말선초의 천도사업의 교훈이 무엇이더냐! 우리가 주목해야할 역사교훈이라면 아무리 좋은 정책도 민심을 얻어야 한다는 거다.
조선 초 중추원 이직의 직언(直言)이 그걸 대변한다.
“대저… 도읍을 정하는 것은 지극히 중요한 일로써 한두 사람의 소견(所見)으로 천도사업을 정할 것이 아니며 천명에 순응해 민심을 따라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태조 이성계는 보고를 받고 그의 고집을 바꿨지요… 안산무악 천도의 주장을 접고 한양으로 결정한 거지요.”
지금에 우리사회는 소위 행정중심도시 이전을 둘러싸고 떠들썩하다. 그렇지만 이 천학은 그에 관한 어떠한 소견도 말하고 싶지 않다.
그러나 한양천도 강좌에 고궁야화 한 토막을 첨가하여 흥미를 부가하는 것 까지 그만둘 수는 없다.
바로 궁궐성어 종묘사직(宗廟社稷)을 설명하려는 거다.
현대판 위정자(爲政者)들은 정치연설에서 ‘나라가 패망하는 것’을 말할 때 유의미한 어구(語句)를 동원하기를 좋아하는데 그 중 으뜸이 ‘종묘사직이 무너진다’이다.
그렇다면 그 어구(語句)에 무슨 깊은 뜻이라도 있더냐?
그 해답(解答)을 풀려면 한양천도를 할 때 ‘무엇이 가장 중요한 왕도(王都)의 시설로 보느냐?’를 알아야 한다.
‘왕궁(王宮)일까? 종묘(宗廟)일까? 사직단(社稷壇)일까?’ 혹자는 그것이 도대체 무슨 대단한 의미라도 있느냐고 물을 터인데 굳이 그 답변을 강요하면 그렇다고 말할 수 있다.
천도사업에 선묘후궁(先廟後宮)의 역사(役事)를 취한 거다. 사실 현대판 인간들은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을 게다.
어찌 산 자의 궁궐 ‘경복궁’보다 죽은 자의 영궁(靈宮)·종묘를 더 중시하였을까?
무슨 이론(理論)으로 그걸 합당하게 설명할 수 있을까?
그것은 바로 조상신을 숭모하는 조선의 통치이념 유가(儒家) 사상에다 조상의 음덕(蔭德)이 후손들에게 영향을 끼친다는 동기감응설(同氣感應說)이 결합하였기 때문일 거다.
결국 조선의 창업세력들은 종묘가 궁궐보다 우선하거나 적어도 대등하게 여긴다는 것을 말하는 거다.
※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