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市에서도 행복한 교육도시로 거늡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
경기 시흥시는 지난달 23일 경기도 시흥교육지원청에서 김윤식 시흥시장과 김상곤 교육감이 참석한 가운데 '시흥시 혁신교육지구 사업' 업무협약서(MOU)를 체결했다.
혁신교육지구 사업은 지난해 경기도교육청이 도내 31개 시ㆍ군을 대상으로 사업 공모를 통해 선발된 6개시(시흥, 광명, 오산, 구리, 안양, 의정부)를 지정해 올해부터 5년간 추진하는 사업이다.
혁신교육지구 추진은 교육과정의 다양화 특성화 및 공교육 혁신 모델 지원에 대한 교육 현장의 다양한 요구에 따른 것이다.
특히 학생과 교사가 '더불어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즐거운 학교'를 만들어 지역 주민에게 신뢰받는 공교육 혁신이 핵심이다.
따라서 <시민일보>는 혁신교육지구 사업계획과 기대 효과를 전망해본다.
◆혁신교육지구 사업추진 세부현황
이번 협약 체결로 시는 공교육 활성화를 위한 혁신교육지구 사업을 23개교(초10, 중8, 고5)를 대상으로 총 28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대상 학교 선정은 택지개발지구의 중심축이면서, 혁신교육지구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인적 인프라가 가장 잘 갖추어진 연성지구 10개 학교와 시흥시에서 교육 여건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13개교를 선정했다.
세부 단위사업으로는 혁신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17억원,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 26억원, 학교급간 연계과정 지원 2억원, 학교도서관 활성화사업 7억6000만원, 학생자치활동 지원 1억9000만원, 방과후 교육과정 지원 2억4000만원, 희망심기사업 2억1천만원, 학생 및 학부모 교육 활동 지원 7천만원, 장애인식 개선 프로그램 지원 2천만원 등 총 60억원이 지원된다.
시는 혁신교육지구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 될 수 있도록 시흥교육지원청, 교직원 대표, 시민사회단체 대표 등으로 구성된 ‘혁신교육 협의체’를 구성하고,‘시흥시 혁신교육지구 지원 및 관리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혁신교육지구 지원에 대한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혁신교육지구 기대효과
혁신교육지구 사업으로 학생들은 활동과 체험을 중심으로 한 수업 강화, 다수의 학생에게 맞춘 수업진도와 수준을 통해 가고 싶은 학교, 즐거운 학교가 될 것이며 학생인권 및 자치활동 강화를 통해 학생들이 학교 운영 결정 과정에 적극 참여하게 될 것이다.
아울러 돌봄과 협력에 대해 이해하고 체험하도록 하는 특별활동 프로그램을 강화된다.
교사들은 교수 학습 개선 및 학급경영 관련 전문화 연수를 통해 재미있는 수업 전개, 교사와 학생의 사회적 기술(소통능력)이 향상될 것이며, 교무보조인력, 상담교사, 사서교사, 보건교사 필수 배치로 교수 학습, 인성지도, 생활지도에만 전념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학부모들은 자녀 교육의 주체로서 학교 활동 참여 유도로 학생 지도 능력이 배양되고, 가족 - 학교 - 지역사회의 협력네트 워크가 구축되어 함께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분위기가 조성될 것이다.
또한 혁신학교의 체계적인 연계와 발전을 위해 초ㆍ중ㆍ 혁신학교 벨트를 구성하여 혁신학교 교육이 초ㆍ중ㆍ고로 연계되어 학생들이 일관된 교육을 받도록 하며, 지역별 협의체를 구성하여 상호 협력과 체계적인 지원이 가능하도록 하며, 이런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수업을 담당한 교사의 양성을 위하여 혁신학교 아카데미를 설립하여 체계적인 연수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번 혁신교육지구 사업으로 '학생의 꿈을 키우는 교육', '교사의 자발성과 전문성이 발현되는 교육', '시민과 함께하는 생동감 넘치는 즐겁고 행복한 교실'을 만들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해 김윤식 시흥시장은 혁신교육지구 사업이 성공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선생님들의 교육에 대한 열정과 함께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협력하고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고, 시에서도 다양하고 특성 있는 교육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행복한 교육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흥= 송윤근 기자 ygs@siminilbo.co.kr
사진설명=지난달 23일 경기도 시흥교육지원청에서 김윤식 시흥시장(왼쪽)과 김상곤 교육감(오른쪽)이
'시흥시 혁신교육지구 사업' 업무협약서(MOU)를 체결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체결에 따라
시흥시는 학생과 교사가 '더불어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즐거운 학교'를 만들어 지역 주민에
게 신뢰받는 공교육을 제공하게 된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