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공동정부 아닌 도의회 참여 형태 돼야
의회의 기능 훼손되는 일 없어야 할 것"
[수원=채종수 기자] 강득구 제9대 경기도의회 전반기 의장이 의회 운영방향과 관련해 "의장은 여야를 넘어서 중재자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의장은 최근 인터뷰를 통해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 도민과의 소통, 현안에 대한 정책대안을 마련해 도민에게 희망을 주는 의회가 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강 의장은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연정과 관련해 "민생과 도민을 위해 연정이 필요하다는 데는 큰 틀에서 동의한다"면서 "그러나 연정은 공동정부의 형태는 아니고 도의회가 참여하는 형태의 연정이어야 하며, 연정이 되더라도 의회의 기능과 역할이 훼손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여야가 힘을 합쳐 해결할 현안에 대해 "지방재정 건전화, 지방분권 및 지방자치 강화는 여야 할 것 없이 우리 도의원들이 힘을 합쳐 풀어야 할 과제"라고 밝혔다.
다음은 <시민일보>가 강 의장과 한 일문일답 형식의 인터뷰 전문이다.
▲제9대 경기도의회 의장으로 100일 어떻게 보냈나?
경기도가 어려운 시기에 제9대 도의회 의장직을 수행하게 돼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사람중심, 민생중심 의회’를 실현하기 위해 소통을 중시해 왔다.
지난 100일 동안 소통을 위해 도의회 양당 대표는 물론 도지사, 교육감과도 대화에 적극적으로 임했으며 누리과정 대응, 재난안전시스템 점검, 기업애로사항 청취 등 경기도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다.
▲바람직한 의회 운영방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이를 위해 당을 떠나 의장의 역할이 중요한데?
기본에 충실한 의회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 도민과의 소통, 현안에 대한 정책대안을 마련해 도민에게 희망을 주는 의회가 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의장은 여야를 넘어서 중재자가 돼야 한다. 지난달 28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총회에서 사회통합부지사 추천을 최종 의결한 것은 의원간 소통이 잘된 사례라고 본다.
큰 틀 속에서 연정의 합의는 되었지만 의장으로서 집행부에 할 말은 하는 의장이 되겠다.
▲남 지사의 연정에 대한 의장으로서 견해는?
민생과 도민을 위해 연정이 필요하다는 데는 큰 틀에서 동의한다.
그러나 연정은 공동정부의 형태는 아니고 도의회가 참여하는 형태의 연정이 돼야 하며, 연정이 되더라도 의회의 기능과 역할이 훼손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
▲경기도의회 여야가 뭉쳐 꼭 해결하거나 기반을 마련해야 할 사안은?
지방재정 건전화, 지방분권 및 지방자치강화는 여야 할 것 없이 도의원들이 힘을 합쳐 풀어나가야 할 과제이다.
지난달 30일 안행부에서 발표한 지방자치제도 개선계획에 의회직원에 대한 임용권을 의장에게 부여하는 내용은 일단 환영하나 이것이 본질은 아니다.
지방의 재정건전성 확보를 위해서는 중앙의 과감한 권한이양 등 지방자치와 분권강화를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집행부는 물론 전국의 광역의회와도 힘을 합쳐 함께 풀어나가야 한다고 본다.
▲도의원 개인사무실 확보 공약에 대한 실천은?
도의원 개인사무실 확보에 대해서는 그간 현청사 증축 및 인근건물에 대한 임차사용 등 여러가지를 검토했으나 재원확보 등 현실적으로 곤란한 것이 많았다.
현재 의원 개인별 탁자도 없는 상임위가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먼저 하고 있다.
의원들이 의정활동을 잘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여건을 만들기 위해 위원회 사무실에 1인 1책상 설치 및 1층에 도민상담방을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심도있는 의정연구를 위해 스마트워크센터 설치를 검토하고 있다.
향후 위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의정활동에 진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도의원 보좌관제 도입에 대한 견해는?
1991년에 지방의회가 부활한 이래 자치제도의 성숙화와 분권화가 촉진되면서 도민의 정책·입법적 요구 또한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이에 부응해 지방의원에게 부여되는 책무와 역할도 무거워지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과 역량강화를 요구받고 있다.
기존의 지원부서인 의회사무처는 회기 기간 중 발생하는 의정활동과 일 부분의 정책보좌를 지원해주고 있으나 의원들이 수행해야 되는 다양한 의정활동 영역을 감안할 때 제도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지방의회의 오랜 숙원인 보좌관제가 우선 공동보좌 형식으로나마 도입·추진되고 있는 것은 분명 환영하는 바이나, 지방의원의 원활한 의정활동 지원을 위해서는 의원당 1명 정도의 개별보좌관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누리과정 보육예산을 정부가 책임지라는 성명을 발표했는데 향후 대응은?
실질적으로 누리과정 예산은 중앙정부가 책임져야 할 예산이다. 학생수가 줄어들면 재정수요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해 지방교육청에 누리과정 예산부담을 전가했다는 전제가 잘못된 것이다.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이 지원되지 않는 경우 도교육청의 교육예산 삭감 결과로 이어져 향후 직접적인 교육의 질 저하로 연결될 수 있다.
도의회 교육위원회와 교육청의 예산편성 거부에 도의회 의장으로서 동의하며, 도의회에서도 이에 적극 대응해 풀어나갈 계획이다.
▲의장이기 때문에 지역구에 소홀할 수 있는데 이는 어찌 극복하나?
도의회 의장을 맡은 후로 해야 할 일이 더 많이 늘어났지만 지역 주민들과 소통하는 일은 소홀히 하지 않았다.
박달중학교 이전문제를 포함한 초·중·고 교육환경 개선문제, 삼막천 수질개선을 위한 예산 확보, 박달2동 악취시설 이전문제 등 각종 민원관련 현장을 찾아가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했다.
지역주민과의 소통은 지역구를 대표하는 의원의 기본자세이다. 앞으로도 더 열심히 지역에서 주민을 찾아가겠다.
▲의장으로 도민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존경하는 1260만 경기도민 여러분. 저희 128명의 도의원은 도민에게 희망을 주고 ‘사람중심, 민생중심’의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항상 경기도의회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는 경기도민에게 깊은 감사를 전한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