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의정부시가 일자리센터 활성화를 통해 지역내 일자리창출에 적극 나서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6월24일 열린 의정부시 채용박람회에서 의정부고용센터가 취업성공패키지 부스를 통해 사업 홍보를 펼치는 모습.(사진제공=의정부시청) |
전년比 171%↑ 올 목표 5000명
15개 동주민센터에 직업상담사 배치
유관기관 네트워크 구축 정보공유도
[의정부=이원우 기자]경기 의정부시가 지난해 화룡역에 '일자리 상담창구'를 문열고 취업상담사를 각동 주민센터에 배치하는 등 일자리센터 활성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2014년 중앙정부평가 지표별 추진실적 현황'에 따르면 의정부시 공공취업지원기관 취업자수 현황은 2013년 1640명에서 2014년 4327명으로 171.5% 증가했다.
이처럼 취업률이 크게 상승한 것은 지난해 1월9일 회룡역 일자리상담창구 개소와 지난해 5월부터 각동 주민센터에 상담사를 배치해 운영한 결과다. 이를 통해 전체취업률의 50%를 달성하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의정부고용센터 등 일자리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채용박람회 공동개최, 취업지원사업 홍보 등 상호협력체제를 구축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시민일보>는 일자리창출의 첨병으로 활약 중인 의정부일자리센터의 주요성과와 올해 사업추진 현황 등을 살펴보았다.
■2014년 주요성과
2013년 일자리센터 운영결과 취업실적은 1716명이었으며 2014년 경기도 지정목표는 2249명, 2014년 취업실적은 4659명으로 전년대비 171.5% 상승했다. 올해 목표는 5000명이다.
의정부시청에 마련된 의정부시일자리센터 2014년 실적은 상담알선 9548명, 취업 2020명, 의정부역 일자리상담창구는 상담알선 1827명, 취업 339명이며 회룡역일자리상담창구는 상담알선 4030명, 취업 2254명, 동 주민센터는 상담알선 6235명, 취업 1046명 등으로 지난해에는 상담알선 2만1640건, 취업 4659명의 실적을 거뒀다.
취업지원사업으로는 중장년취업교육, 청년취업교육, 판매직 교육, 단기특강, 동행면접, 찾아가는 이동상담, 채용박람회, 상설면접장, 맞춤형 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지난해 6월24일에 열린 의정부시 채용박람회에서 의정부고용센터, 경기지방중소기업청 경기북부사무소, 한국산업인력공단 경기북부지사, 신용회복위원회 의정부지부가 각각 취업성공패키지사업, 창업지원, 자격증 취득, 신용회복제도 등을 홍보했다.
■2015년 주요계획 및 현황
시는 앞으로도 취업을 원하는 시민 누구나 손쉽게 일자리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취업알선, 동행면접, 취업지원 프로그램 운영 등 현장중심의 원스톱 취업지원서비스 강화로 취업실적 제고 및 미스매칭 해소에 나서기로 했다.
특히 전문인력 보강을 통한 원스톱 취업정보 등 일자리 제공, 채용박람회 및 동행면접 등 현장중심 일자리 서비스 강화, 계층별 맞춤형 취업지원 실무교육 강화로 미스매칭 해소, 유관기관 취업정보 공유·소통의 네트워크 운영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의정부일자리센터 주요 사업현황을 보면 고용지원 체계 강화시책으로 15개동 주민센터에 전문 직업상담사를 배치해 고용정보 제공은 물론 취업을 알선하고 구인·구직자 교통편의 증진을 위해 회룡역에 상설면접장을 운영하고 있다.
현장중심 취업알선 시책으로는 다중이용 장소에 찾아가는 'Job 이동상담 창구'를 운영하고 동행면접으로 취업률을 제고하고 있다. 또 채용박람회 및 구인·구직자 만남의 날 운영과 제조업체, 점포, 병원, 식당 등 현장 일자리발굴단을 운영하고 있다.
미스매칭 적극 해소 시책으로 맞춤형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취업취약계층 맞춤형 직무교육과 전문계고, 대학, 고령자 등을 대상으로 단기특강, 민간단체 협업 취업성공 패키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공공일자리 사업추진 시책으로는 복지시설 도우미, 데이터베이스(DB) 구축 등 공공근로사업과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 사업부서 기간제근로자 등 모집 업무를 대행하고 있다.
네트워크 활성화 시책으로는 일자리 유관기관 네트워크를 활성화해 취업정보 공유 및 협력하고 있다.
■일자리사업 홍보 나서
시는 취업난 시대에 더 많은 취업률을 위해 시 홈페이지, SMS, 전광판 노출 등 일자리사업 홍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문자서비스 및 전광판 등을 활용해 일자리사업을 알리고 시 홈페이지와 SNS 활용 일자리(구인업체)를 실시간으로 알리고 버스정보시스템(BIS)을 활용해 버스정류장을 이용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홍보하고 있다.
또한 각동 주민센터 주민자치위원회 등 자생단체 회의시 홍보하고 23개 일자리센터 네트워크 기관 및 단체 연계 홍보하고 의정부시 시정소식지인 행복소식지와 각종 언론매체에 일자리사업을 알리는 한편 일자리센터 홍보물을 제작해 배포하고 있다.
의정부시 각 실·과·소 및 동 주민센터, 시설관리공단, 의정부예술의전당에서도 기간제근로자, 무기계약근로자, 일시사역인부 등 근로자 모집(채용)의 사업추진시 의정부일자리센터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하고 있다.
아울러 의정부일자리센터 전문직업상담사 간담회를 분기당 1회 이상 개최해 민원친절교육 및 상담사 사기진작에 나설 방침이다.
한편 의정부일자리센터 유관기관 및 단체 네트워크 대상은 의정부시는 물론 의정부고용센터, 경기북부여성비전센터, 의정부여성근로자복지센터, 경기북부상공회의소, 신용회복위원회 의정부지부, 대한노인회의정부시지회 취업지원센터, 의정부노인복지관, 의정부실버인력뱅크, 의정부시니어클럽, 송산노인복지센터, 경기북부노인보호전문기관, 한국장애인고용공단경기북부지사, 의정부시장애인종합복지관, 의정부지역자활센터, 경민대학취업진로정보센터, 신흥대학취업정보센터, 경민정보산업공업고등학교, 의정부공업고등학교, 경민여자정보고등학교, 용현산업단지 기업인협의회, 한국음식업중앙회 경기도지회 의정부시지부 등이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