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지난해 실시된 1~2기 ‘자동차 오너 정비교실 강좌’에 참석한 교육생들이 자동차 엔진부품 설명을 듣고 있다. |
[시민일보=이대우 기자]서울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특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주민들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집짓기 강좌인 ‘종로 건축교양학교’ ▲자동차 기초정비·점검 기술을 배우는 ‘자동차 오너 정비교실’ ▲아빠들을 위한 ‘아빠 요리교실’ 등 3가지 과목이 진행된다.
<시민일보>는 구가 이번에 실시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좀더 자세히 살펴본다.
■집짓기 강좌 ‘종로 건축교양학교’
구는 오는 15일부터 2개월간 건축에 대해 쉽게 배우는 ‘2015 종로 건축교양학교’ 강좌를 실시한다.
이번에 실시하는 건축교양학교는 구에서 처음으로 시도하는 프로그램으로, 건축상식과 실제 주택건축에 필요한 방법, 절차와 같은 전반적인 내용을 다룬 실용 교양강좌다. 건축의 안정성·공공성·디자인 등의 용어해설부터 차근차근 설명해 구민들에게 다변화되고 있는 건축문화에 대한 전문지식을 알기 쉽게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오는 15일~11월10일 상명대학교 동숭캠퍼스(종로구 동숭길 133)에서 매주 화요일 마다 오후 7시부터 2시간 동안 진행된다.
교육내용을 살펴보면 ▲우리동네 건축가가 말하는 자기 동네에 맞는 건축▲ 우리동네 목수가 말하는 ‘작은살림한옥 짓기’ ▲증축과 리모델링 사례를 중심으로 본 작은 집, 큰 생각 ▲건축과 담당 공무원이 말하는 건축관련 각종 민원사례·질의응답 등으로 내가 살고 있는 종로의 역사와 문화,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전문가가 아닌 보통사람들이 이해하기 쉽고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내용이다.
교육은 지역내 거주 주민 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수강료는 8만원만 내면 나머지는 구에서 지원한다.
■자동차 관리는 직접 내손으로
8일부터는 지역내 자동차정비 전문학원에서 자동차 기초 정비·점검에 대해 전문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자동차 오너 정비교실’이 운영을 시작한다.
'자동차 오너 정비교실'은 현대인의 생활필수품인 자동차 관리를 위해 자가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자동차 기초정비·점검에 대한 정보와 기술을 배워 응급상황시 적절히 대처함은 물론 안전한 자동차 운행을 할 수 있도록 실습교육으로 진행된다.
구는 지난해 1~2기 자동차 오너 정비교실 강좌를 실시한 결과 수강자들의 높은 호응을 반영해 올해 제3기를 운영하게 됐다.
교육은 오는 10월13일까지 동양자동차중장비학원 실습 교육장(종로44길 21, 쉘톤빌딩 6층)에서 매주 2회(화·목요일) 오후 7시부터 2시간 동안 진행된다.
교육내용을 살펴보면 엔진오일, 브레이크 오일, 냉각수, 클러치 오일 타이어 등의 일반적인 점검방법을 알려주는 '자동차 일상점검 방법', '브레이크 패드와 슈 점검·교환 방법', 전조등, 안개등 등의 '스위치 옳은 조작 방법', 코어 청소, 캡 점검 등 '라디에이터 작동 방법', '자동변속기 관리법' 등으로 자동차의 기본적인 점검과 정비 등 간단한 자동차 문제는 운전자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진행된다.
수강료는 32만원 중 10만원만 부담하면 나머지는 구에서 지원한다.
또한 본 교육과정 이수시 수료증을 수여하고, 수료자가 자동차정비기능사 정규 자격증 과정(수강료 198만원·주 5회·3개월 정규과정) 수강시 수강료 10% 할인 혜택도 주어진다.
■나도 백주부처럼 될 수 있다! ‘아빠 요리교실’
구는 오는 30일까지 ‘제9기 아빠 요리교실’ 강좌 수강생 20명을 선착순 모집한다.
이번 강좌는 아빠들이 주방 일손을 돕고, 자녀들과 함께 즐거운 요리 시간을 보내며 보다 화목한 가정을 이뤄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교육기간은 10월15일~12월3일 매주 1회, 목요일마다 총 8회에 걸쳐 진행한다.
이번 교육과정에는 요리의 기초과정인 칼 다루는 법은 물론 한식·양식·일식 등 중식 대표 메뉴와 건강보양식 만들기 등으로 진행되며, 교육은 오후 7~9시 2시간 동안 진행된다.
구는 이번 교육 과정의 70% 이상을 출석한 수강생들에게는 수료증을 수여할 계획이다.
수강료는 인당 12만5000원으로 총 26만3000원 중 약 52%는 종로구가 지원하며, 서울요리학원 자격증 과정 수강시에는 수강료 25%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강의신청 또는 프로그램 문의사항은 구 교육지원과(02-2148-1992)로 전화하거나 직접 방문하면 된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