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판원 1명 조타실 비워
업무상과실치사 혐의등
선장 · 갑판원에 구속영장
해경, 선창1호 현장감식
[시민일보=고수현 기자]지난 3일 13명의 사망자를 낸 낚싯배 전복사고와 관련해 해경이 해당 어선과 충돌한 급유선 선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인천해양경찰서는 업무상과실치사 혐의로 긴급체포한 336톤급 급유선 명진15호의 선장 전 모씨(37)와 갑판원 김 모씨(46)의 구속영장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4일 밝혔다.
해경은 조사에서 전씨가 "(충돌 직전) 낚싯배를 봤다. (알아서)피해갈 줄 알았다"고 진술한 내용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해경은 이 같은 진술을 토대로 당시 급유선 조타실에서 조타기를 잡은 선장이 충돌 방지를 위한 노력을 제대로 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사고 당시 조타실을 비운 것으로 확인된 갑판원 1명과 함께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다.
해경이 이날 중 이들의 구속영장을 신청하면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은 5일 열릴 예정이다.
해경에 따르면 이들은 전날 오전 6시9분(해경 신고접수 시간) 인천시 영흥도 남서방 1마일 해상에서 9.77톤급 낚싯배 선창1호를 들이받아 낚시꾼 등 13명을 숨지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해경에 따르면 전씨는 사고 시간대 당직 근무자로 급유선 조타실에서 조타기를 잡고 있었으나 또 다른 당직 근무자인 김씨는 당시 조타실을 비웠던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해경은 이날 오후 국과수, 한국선급 등 전문기관과 함께 인천 해경전용부두에 입항한 선창1호 선내에서 현장감식을 벌였다.
또 급유선 명진15호 선내에서 선박 항법장비(GPS플로터)와 폐쇄회로(CC)TV를 확보하고 과속 여부 등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할 방침이다.
해경 관계자는 "어제 오후부터 급유선 선장과 낚시 어선 선주 등 관계자 27명을 1차 조사했다"며 "업무상과실치사 혐의가 있는 선장 등 2명을 조사 중 긴급체포했고, 오늘 오후께 구속영장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했다.
아울러 실종자 2명을 찾고 있는 해경은 사고 지점 인근 해상과 육상을 9개 구역으로 구분해 이틀째 수색 작업을 벌였다.
해경은 사고 해역 주변 양식장 그물에서 실종자가 발견될 가능성도 고려해 영흥도와 선재도 등 주변 섬 어민들에게도 협조를 요청했다.
업무상과실치사 혐의등
선장 · 갑판원에 구속영장
해경, 선창1호 현장감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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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천시 중구 인천해양경찰서 전용부두에서 해양경찰 등 관계자들이 낚싯배 선창1호를 현장감식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
인천해양경찰서는 업무상과실치사 혐의로 긴급체포한 336톤급 급유선 명진15호의 선장 전 모씨(37)와 갑판원 김 모씨(46)의 구속영장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4일 밝혔다.
해경은 조사에서 전씨가 "(충돌 직전) 낚싯배를 봤다. (알아서)피해갈 줄 알았다"고 진술한 내용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해경은 이 같은 진술을 토대로 당시 급유선 조타실에서 조타기를 잡은 선장이 충돌 방지를 위한 노력을 제대로 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사고 당시 조타실을 비운 것으로 확인된 갑판원 1명과 함께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다.
해경이 이날 중 이들의 구속영장을 신청하면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은 5일 열릴 예정이다.
해경에 따르면 이들은 전날 오전 6시9분(해경 신고접수 시간) 인천시 영흥도 남서방 1마일 해상에서 9.77톤급 낚싯배 선창1호를 들이받아 낚시꾼 등 13명을 숨지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해경에 따르면 전씨는 사고 시간대 당직 근무자로 급유선 조타실에서 조타기를 잡고 있었으나 또 다른 당직 근무자인 김씨는 당시 조타실을 비웠던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해경은 이날 오후 국과수, 한국선급 등 전문기관과 함께 인천 해경전용부두에 입항한 선창1호 선내에서 현장감식을 벌였다.
또 급유선 명진15호 선내에서 선박 항법장비(GPS플로터)와 폐쇄회로(CC)TV를 확보하고 과속 여부 등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할 방침이다.
해경 관계자는 "어제 오후부터 급유선 선장과 낚시 어선 선주 등 관계자 27명을 1차 조사했다"며 "업무상과실치사 혐의가 있는 선장 등 2명을 조사 중 긴급체포했고, 오늘 오후께 구속영장을 신청할 예정"이라고 했다.
아울러 실종자 2명을 찾고 있는 해경은 사고 지점 인근 해상과 육상을 9개 구역으로 구분해 이틀째 수색 작업을 벌였다.
해경은 사고 해역 주변 양식장 그물에서 실종자가 발견될 가능성도 고려해 영흥도와 선재도 등 주변 섬 어민들에게도 협조를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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