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에 따라 작지만 강한 점포에 대한 자영업자들의 관심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규모가 작은 매장은 자금적인 부담이 적고 주요 상권이 아닌 골목상권에 매장을 오픈하는 경우 창업 비용을 더욱 줄일 수 있기 때문.
하지만 골목상권 역시 이미 다양한 매장이 들어가 있어 포화상태이기 때문에 비좁은 틈을 뚫기 위해서는 여타 업체와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고객을 끌어모아야 한다.
창업전문가들은 “쉽지는 않겠지만 틈새시장을 공략하면 창업을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다”며 “접근성이 좋은 곳을 선정해 창업하되 착한 가격에 차별화된 메뉴를 제공하고 고객 서비스에도 신경 쓴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일례로 해산물펍 스몰비어 프랜차이즈 '오땅비어'는 독특한 메뉴를 차별화해 주목 받았고, 순대국 프랜차이즈 '계경순대국' 역시 소자본창업 전문 프랜차이즈임을 내세워 창업자들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종합 분식 프랜차이즈 ‘얌샘김밥’ 또한 동네상권을 공략한 성공 창업 아이템으로 각광받기는 마찬가지.
얌샘김밥은 맛있고 다양한 메뉴를 구비하고 있으며 남녀노소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분식 아이템으로 동네상권을 공략하기에 안성맞춤이다. 얌샘김밥은 원팩 식자재를 사용하여 창업초보자도 쉽게 매장을 운영할 수 있으며 음식의 맛은 보장하되 조리 시간을 단축해 메뉴구성의 질을 높였다.
또한 안정적이면서도 꾸준한 매출을 자랑하기 때문에 주부창업이나 부부창업을 꿈꾸는 예비창업자들 사이에서 선호도가 높은데 실제로 얌샘김밥 안양1번가점과 회기역점의 경우 약 10평 남짓한 소형점포임에도 월 매출 5천만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분식 아이템이 불황이나 유행과 상관 없이 꾸준히 고객들이 찾는 아이템인 만큼 실속 있는 매출 달성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얌샘김밥은 재방문율이 73%에 이를 정도로 점포 가동률이 높고 단골이 많기로 유명해 단골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골목상권에서 살아 남기 위한 소형 점포의 성공 창업의 필요충분조건을 갖추고 있다.
얌샘김밥의 관계자는 “다양한 메뉴와 고객 서비스를 통해 고객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한다면 창업에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또한 마케팅 역시 중요하기 때문에 본사의 시스템도 잘 살펴보아야 한다”고 귀띔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