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보건소, 여름철 감염병 예방수칙 당부

    충청권 / 박명수 기자 / 2018-07-17 16:25:41
    • 카카오톡 보내기
    [아산=박명수 기자] 충남 아산시보건소가 건강한 여름을 보내기 위한 수인성ㆍ식품매개감염병, 진드기매개감염병, 모기매개감염병, 해외유입감염병 등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첫째, 수인성ㆍ식품매개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누로 손씻기 ▲음식은 충분히 가열하여 섭취하기 ▲물은 끓여마시기 ▲채소, 과일은 깨끗한 물에 씻어 껍질 벗겨 먹기 ▲위생적으로 조리하기 ▲설사 증상이 있는 경우 조리하지 않기 ▲조리한 음식은 오래 보관하지 않도록 한다.

    둘째, 진드기매개감염병{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쯔쯔가무시증 등}을 예방하기 위해서 ▲피부를 노출한 채로 풀숲에 들어가지 말고 ▲작업 또는 야외활동을 하는 경우 기피제 사용하기 ▲휴식 시 돗자리 사용하고, 풀위에 옷 벗어 놓지 않기 ▲풀숲에서 용변 해결하지 않기 ▲귀가 즉시 목욕하고, 입었던 옷은 세탁한다.

    셋째, 모기매개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 ▲집 주변에 고인물이 없도록 해 모기의 발생을 억제하고 ▲모기활동이 왕성한 저녁부터 새벽까지는 외출을 자제하며 외출시에는 노출부위를 최소화하고 ▲모기 기피제를 사용한다.

    넷째, 비브리오패혈증 예방을 위해서 ▲피부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낚시나 해수욕을 삼가야 하고 ▲만성 간질환 등의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은 어패류를 반드시 익혀먹어야 한다.

    해외여행 감염병은 뎅기열,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말라리아, 치쿤구니야열, 메르스, 콜레라, 세균성이질, 장티푸스 등이 보고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