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거버넌스] 경남 진주시, 주거편의·문화 환경 조성 시책 박차

    기획/시리즈 / 최성일 기자 / 2021-09-08 18:29:25
    • 카카오톡 보내기
    '진양호 르네상스 프로젝트' 순항··· 사계절 공원문화시설 하반기 완공
    꿈 키운 동산 주차장 '다이나믹 광장'으로 탈바꿈
    기존건물 리모델링해 카페 공연장·독서카페 조성
    슬레이트 철거·지붕개량 사업 박차
    ▲ 다이나믹광장 야경(조감도). (사진제공=진주시청)

     

    [진주=최성일 기자] 경남 진주시는 시민을 위한 쾌적한 주거 및 문화 환경 조성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슬레이트 철거 및 지붕 개량 지원 사업을 통해 시민의 건강과 쾌적한 주거 환경을 지원하고 있으며, 진주의 대표 관광지인 진양호 일원에 공원 및 문화 공연 시설을 확충해 시민들이 사계절 즐길 수 있는 문화 공간을 조성하고 있다.

    <시민일보>는 시가 추진 중인 다양한 사업을 살펴본다.

     

     

    ■ 진양호 공원, 사계절 즐길 수 있는 공원 문화 시설 하반기 준공

    시는 진양호 공원 일원 활성화를 위해 추진 중인 ‘진양호 르네상스 프로젝트’사업 중 공원 및 문화 공연 시설을 올해 하반기 준공 한다고 밝혔다.

    시는 진양호 공원 후문 꿈 키움 동산 의 기존 주차장을 다목적 광장으로 조성하여 사계절 형 이벤트와 행사 개최, 휴식 등이 가능한 공간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꿈 키움 동산 다이나믹 광장 조성으로 어린이 농촌 테마 체험관, 어린이 물 놀이터와 올해 하반기 조성을 완료할 진양호 우드 랜드 이용에 있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체험, 문화, 휴식, 교류의 공간으로 자리매김해 진양호 공원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광장 조성에 따른 대체 주차장으로 진주시 전통 소싸움 경기장 비 포장 공간을 활용해 주차가 가능하도록 정비를 완료했고, 맞은편에 전용 주차장과 데크 로드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추가로 진주시전통예술회관 리모델링 사업과 연계해 이용을 활성화하고 관광 약자를 위한 모노 레일 설치 등 공원 내 편의 시설 설치를 올해 하반기까지 완료해 이용객들의 편의를 도모할 계획이다.

    또한, 진양호 근린 공원 도시숲 조성과 함께 보상지 내 기존 건축물을 리모델링 해 지역 예술인 과 음악인 들을 위한 소규모 카페 공연장과 시민 휴식 공간인 독서 카페를 조성해 시민들과 방문객들에게 진양호의 아름다운 경관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한다.

    시의 대표 공원이었던 진양호 공원. 40여년간 이렇다 할 새로운 시설 도입과 개선 없이 외면 받고 있었으나 민선7기 진양호 르네상스 프로젝트 추진으로 진양호 공원에 활력을 불어 넣어 지역 경제 활성화, 연계 관광 붐 조성, 도시 이미지 상승 등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쾌적한 주거 환경 개선, 슬레이트 철거 및 지붕 개량 사업

    시는 시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쾌적한 주거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매년 10억 원을 투입해 300여가구를 대상으로 슬레이트 철거 및 지붕 개량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 슬레이트 철거 및 지붕 개량 지원 사업은 10억2000만원의 예산으로 285가구를 지원한다.

    주택 슬레이트 처리 250가구, 지붕 개량 15가구, 창고 등 비 주택 건축물 슬레이트 처리 20가구 등의 규모이며 현재까지 290여가구 신청자 중 167가구가 철거 및 지붕 개량 사업을 완료했다.

    기초 생활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등이 우선 지원 대상이며, 지원 금액은 주택 344만원, 지붕 개량은 300만원, 비 주택은 1동당 면적 200㎡ 이하까지 지원이 가능하고 초과 금액에 대해서는 본인이 부담하게 된다.

    또 시는 슬레이트 지붕 건축물의 안전한 관리 및 처리를 위해 지역내 해체철거가 필요한 슬레이트 건축물 전수 조사를 진행 중이다.

    이번 전수 조사는 2013년 기 조사한 슬레이트 건축물 실태 조사 자료를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슬레이트 건축물의 소유자 및 거주자, 슬레이트 면적, 지붕 덧씌움 등 실측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조사 결과는 환경부 석면관리종합정보망에 등록해 지역내 슬레이트 건축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