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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장군 베이든 포우엘(Baden powell)경은 1899년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마페킹(Mafeking)에서 일어난 남아전쟁(보어전쟁)때 위기에 처한 영국군이 현지 소년들의 척후활동으로 승리를 거두어 마페킹의 영웅이 된다.
영국으로 돌아온 베이든 포우엘경은 아프리카에서 본 소년들의 지혜와 용기, 모험심 등 척후활동을 소년들에게 훈련하는 방법으로 적용하여 1907년 브라운시(Brownsea)섬에서 각계각층의 청소년 20명을 모아 첫 야영을 실시하여 세계 최초의 청소년활동이 시작됐다.
그는 1908년‘소년을 위한 스카우트 활동(Scouting for Boys)’이란 교본을 출간하여 영국을 비롯한 유럽 전역에서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며 이 책이 최초의 스카우트 교본이 돼 세계 최대의 청소년 운동인 스카우트 운동의 기원을 이루게 된다.
이는 사회적으로 약자에 속하고 언제나 활동에 제약이 많은 청소년들에게 대자연 속에서 또래와 성인이 어우러져 게임처럼 함께 펼쳐지는 스카우트운동은 이전에는 생각조차 할 수 없었던 새로운 신비의 세상을 열어 주었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
본 칼럼은 한국스카우트연맹의????스카우트 . 벤처스카우트 대 활동 지원 자료????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스카우트 운동은 대자연 속에서 단체생활을 통해 심신을 단련하고 지도력을 키우며 스스로 잠재 능력을 계발시켜줌으로써 개인적인 성장은 물론 민주시민의 자질을 배양시킬 수 있는 활동이다.
특히 스카우트운동은 자기발전에 도움이 되어 탐구하고 발전하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함은 물론 더 넓은 세계를 탐구하고 여기서 얻은 지식과 기술을 다른 사람들과 상호 교류하며 학교와 가정에서 배우기 어려운 교육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아울러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한 자아탐색을 도모하여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돕기 위한 운동으로 청소년 그 자체라 볼 수 있다. 셋째, 성장발전 하는 운동이다. 다양한 사회문화적 환경 속에서 관련을 갖고 또한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서 청소년의 욕구를 지속적으로 채워주는 청소년운동이다.
스카우트 운동의 사명(Mission)을 살펴보면, 스카우트의 사명은 선서와 규율에 근거한 사회적 교육적인 가치체계를 통해 개인의 자아실현을 달성하고 사회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청소년 교육에 공헌하고 있다.
이러한 사명을 실천하는 방법으론 첫째, 청소년들의 개인적 성장을 향상시키기 위해 소속된 사회, 단체는 청소년들의 욕구와 희망을 반영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
둘째, 스카우트 운동은 사회교육운동으로서 청소년 모두에게 분명하게 이해되고 수행되는 스카우트 교육방법을 통해 청소년들의 인성교육에 모든 힘을 쏟아야 한다.
셋째, 스카우트 경험이 없는 일반 청소년들에게도 문호를 개방함으로써 모든 청소년들에게 동등한 참여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넷째, 스카우트운동의 원칙과 방법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술 등을 기획하여 개발할 준비가 되어 있는 많은 성인 지도자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스카우트운동은 가정, 학교, 등 다른 교육적인 요소와 중복되지 않으면서 보완적으로 사회적 가치와 교육적 가치를 실현해 청소년들이 국가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여섯째, 세계 조직의 모든 구성 요소(회원국, 지역사무국과 세계연맹 조직)들이 적극적으로 공동의 목표와 방향을 추구함으로써 스카우트운동의 국제적 일체성을 강화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스카우트운동은 현재 171개 회원국에서 5400만 명의 청소년들로 구성된 세계적인 운동으로 진화하였으며 또한 하나의 약속, 공유가치, 그리고 청소년들이 서로를 돌보고 지역사회에 봉사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교육 경험으로 인지되고 있다.
특히 스카우트운동은 전 세계의 평화와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해 20억 시간 이상 지역사회 봉사에 기여하여 스카우트운동이 전 세계 청소년과 지역사회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상기시키는 놀라운 결과를 가져오고 있다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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