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역량, 디지털 교육, 생활지도, 지역사회 이해 등 신규교사의 수요를 반영한 다채로운 연수 프로그램 구성
선배 교사가 들려주는 성장 나눔, 수석교사와 함께하는 수업·평가 실행학습을 통한 교사 전문성 강화 지원
![]() |
▲ 시흥교육지원청 2025 시흥 유·초·중등(특수 포함) 신규교사 직무연수 진행 모습 /사진제공=시흥교육지원청 |
이번 연수는 2025. 3. 1.자 임용된 유·초·중등(특수포함) 신규교사 129명을 대상으로, 교직에 대한 긍지와 전문성을 함양하고 교직 입문기 학교생활 적응을 위한 첫걸음을 지원하고자 마련되었다.
시흥교육지원청은 다양한 교육 현장의 요구를 반영하여 신규교사에게 필요한 연수를 맞춤형으로 구성하였다. 공문서 작성법, 학생생활교육 등 신규교사가 실제 학교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AI·하이러닝 등 변화하는 교육 트렌드를 반영하여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지원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5월 24일 서울대 시흥캠퍼스에서 진행된 연수는 학교급별 분반 활동 중심으로 운영되었다. 수석교사와 함께 2022개정 교육과정 수업 설계 및 성취평가제 평가 실습을 경험해보고, 선배 교사와의 대화를 통해 자신의 교직 생애 로드맵을 그려보는 멘토링의 기회도 제공되었다. 인문소양 역량 함양을 위해 마련된 문화예술 공연은 시흥교육공동체로서의 소속감을 높일 수 있는 자리였다며 연수생들의 호응을 얻었다.
본 연수 이후 5월 28일에는 시흥교육지원청에서 교육장님과의 만남의 자리를 갖고 신규교사를 위한 학생생활교육 연수가 이어질 예정이다. 교권보호와 학교폭력은 특히 신규교사들의 관심도가 높았던 주제로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시흥교육지원청 채열희 교육장은“이번 연수가 신규교사의 교직 생활 첫 시작을 의미 있게 열어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하면서, “교직 적응 기간에 필요한 맞춤형 지원을 통해 신규교사의 성장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