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우수사례 견학은 은평구의 탄소저감 교통정책 개선을 위해 지난해 행정안전부 ‘자전거 활성화 우수사례 경진대회’ 대상을 수상한 부천시의 녹색교통 우수사례를 직접 경험하고 벤치마킹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방문에는 ‘탄소제로 연구모임’ 신현일 대표의원을 비롯해 이미경, 최락의, 정병호, 이경술, 오영열, 장연순 의원 및 은평구 관계부서인 교통행정과장, 교통시설팀장 등이 참석했다.
‘탄소제로 연구모임’은 부천시의회 대회의실에서 부천시 의원연구단체 ‘그린희망 탄소중립 프로젝트’ 소속 위원들과 ‘기후위기 극복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의원 연구단체 연구활동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는 은평구의회 연구단체 소속 의원 및 부천시의회 연구단체 소속 의원, 조용익 부천시장, 김병전 부천시의회 의장, 부천시 자원봉사센터 담당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부천시 건설정책과 자전거문화팀장의 ‘부천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우수사례’관련 브리핑을 시작으로 ▲시민 자전거 대축제 ▲자전거 안전문화 캠페인 및 환경정화 라이딩 활동 ▲자전거 휴대용 스팀 셀프 세척 사업 등 부천시 우수정책사례를 학습했다. 이어 부천시민활동가의 ‘부천시 미세먼지 저감 활동 사례 연구’ 주제발표를 듣고 질의응답 및 상호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시민에게 무료 자전거 대여 및 종합 자전거 이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천시 ‘굴포천 공공자전거 무료대여소’를 방문하여 자전거 이용 문화 활성화 및 주민 편의 증진 방안을 검토했다.
아울러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복합문화공간 ‘부천시 자전거문화센터’를 방문하여 자전거 안전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 자전거 정비 및 대여 서비스, 자전거 동호회 활동 지원 사업 등 운영 현황을 살펴보고 자전거 인프라 확충, 자전거 문화 정착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신현일 대표의원은 “부천시의 탄소중립 정책과 녹색교통 실천 사례를 직접 배우고 경험할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이번 비교견학을 통해 부천시의 다양한 환경 정책과 수행 기관의 노력들을 향후 연구모임 의원님들과 함께 은평구 정책에도 접목해 나가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탄소제로 연구모임’은 이번 우수정책사례 학습 및 비교견학을 바탕으로 은평구 실정에 맞는 탄소중립 교통정책 발굴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