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의혹 증폭...뉴진스 탈락 충격 속 공정성 논란 일파만파

    대중문화 / 김민혜 기자 / 2024-10-25 01:18:12
    • 카카오톡 보내기
    ▲ 사진=뉴진스 '디토' 퍼포먼스 비디오 1억뷰 / 어도어 제공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브랜드평판이 순위 산정 기준이 핫이슈로 급부상 중이다.

     

    지난 20일 발표한 10월 브랜드평판 걸그룹 순위에서 뉴진스 멤버 전원이 100위권 밖으로 탈락한 충격 속 공정성 문제에 대한 갑론을박이 전개되고 있다.

     

    이번 브랜드평판 걸그룹 순위와 관련한 일부 팬들의 문의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법적으로 그룹 피프티피프티의 경우와 똑같다고 내부적으로 보고 있어서 제외됐다"라고 답한 것으로 알려지며 논란을 증폭시켰다.

     

    이와 관련해 뉴진스 팬클럽 사이트를 중심으로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대한 집단 소송 움직임까지 불거되며 브랜드평판의 존폐 위기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확산 중이다.

     

    현재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평판 순위를 선정하는 근거를 명확하게 제시하지 않고 있을 뿐만 아니라, 홈페이지에는 ‘브랜드평판지수를 국내 최초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브랜드 평가 자료’라는 설명만 명시되어 있다.

     

    사회문화평론가 최성진은 “이번 걸그룹 순위 논란으로 인해 브랜드평판지수 신뢰도가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뉴진스의 법적 공방을 이유로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자의적으로 빅데이터 산출에 직간접적으로 개입했다면 순위 공정성에 대한 치명적인 오류를 스스로 인정한 셈”이라고 지적했다.

     

    덧붙여 “최근 빅데이터 평가기관으로 주목받고 있는 아시아브랜드연구소 K-브랜드지수의 경우 조사 대상, 산출 방식, 세부 수치 등을 홈페이지에 공개함으로써 브랜드평판지수와 비교되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브랜드평판지수의 공정성 문제 제기가 처음이 아닌 만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뢰도 확보를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한편, 지난 8월 뉴진스의 데뷔 앨범 '뉴진스(New Jeans)' 트리플 타이틀곡 중 하나인 '쿠키' 뮤직비디오 유튜브 조회 수가 1억 회를 넘어섰다. 이로써 뉴진스는 '하이프 보이' 'OMG', '슈퍼샤이', '디토'에 이어 통산 5편의 억대 조회 수 영상을 보유한 한국 최초의 걸그룹 반열에 등극한 바 있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