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구, 공무원조직 혁신 앞장

    지방의회 / 시민일보 / 2008-02-18 17:50:13
    • 카카오톡 보내기
    창의학습동아리 만드는등 직원 능력 업그레이드 온힘
    연일 혁신 프로그램을 내놔 230개 전국기초자치단체 최고의 벤치마킹 대상으로 각광받는 서울 송파구(구청장 김영순)가 이번에는 공무원 조직의 변화를 이끌고 있어 화제다.

    18일 구에 따르면 구는 지난해부터 한 주에 1~2차례씩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자기개발, 도시계획,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외부강사 초청강연을 실시하는데 이번에는 주민과 함께하는 창의학습 동아리 모집에 나섰다.

    물의도시, 녹색도시, 특목고 유치 등 구정 역점 과제를 비롯해 역사, 지역문화 등 다양한 주제를 아우른다. 특히 흥미 및 관심 분야가 같은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주민 참여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부서, 직급 및 직렬을 초월해 능동적인 자세와 탐구 정신을 갖춘 직원 10여명 내외로 구성된다.

    체계적이고 지속적, 전문적인 연구와 검토를 위해 동아리별 여건을 고려한 열린 대화 및 사례연구와 같은 학습활동을 월 2회 이상 진행한다. 창의 업무개발을 위해 참여 직원에 대한 10시간 교육인정과 실적가점 등도 적용한다. 우수 동아리에 대해서는 해외연수 등의 인센티브도 부여된다.

    구 관계자는 “창의적 발상 전환으로 장기적인 비전 설정 및 실천에 대한 실행력 강화를 위한 워크숍도 지속적으로 개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2월말까지 과제별 학습동아리 등록을 받을 예정이다. 또한 오는 9월경 창의우수동아리발표대회를 개최하고 우수 발표 동아리에 대한 시상도 진행한다.

    /정상미 기자top@siminilbo.co.kr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시민일보 시민일보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