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혁신 우수사례 오늘 발표

    지방의회 / 시민일보 / 2008-07-09 19:43:14
    • 카카오톡 보내기
    송파구공무원들 고객만족 행정서비스 개선에 앞장
    서울 송파구(구청장 김영순)는 10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구청 직원들의 청렴도 향상을 위한 제도개선 추진실적 발표회를 개최한다.

    9일 구에 따르면 구는 지난 상반기 동안 청렴도 향상을 위해 부서별로 추진해온 다양한 사업 중 청렴관련 혁신성과 타부서 전파성이 높은 우수사례 7건을 선정, 사례를 발표한다.

    발표되는 청렴 우수사례 7건은 ▲먼저보고 먼저인사, 청렴송파 꽃피운다(민원여권과) ▲송파구 청렴한마당 기능개선(전산정보과) ▲기업지원 업무개선(지역경제과) ▲비과세 감면신청 처리 하루만에 OK(세무1과) ▲건축행정 제도개선 방안(건축과) ▲건축물철거에서 멸실 등기까지 원스톱서비스 OK(토지관리과) ▲전국최초 개별공시지가 특성공개(토지관리과) 등이다.

    이번 발표회에는 각 부서 주무 팀장과 청렴담당 공무원 등이 참관하며 사례발표 후 심사를 통해 우수부서( 최우수 1, 우수 1, 장려 2)를 선정, 시상한다.

    한편 이와는 별도로 구는 전 직원이 이용하는 행정정보포털 시스템에 ‘청렴 친절 다짐! 팝업창’을 게시해 공무원들이 출근과 동시에 세계 제일의 청렴, 친절한 공무원이 될 것을 다짐하고 하루 업무를 시작하고 있다.

    또 주민들의 권리행사와 공직자의 청렴의무 실천을 위한 ‘시민고객의 권리’를 제정해 이달 1일부터 시행하고 있다.

    감사담당관 직원들은 목민심서 등에 담긴 공직자상 연구를 통해 올바른 공직관 정립 및 청렴 마인드 확립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목민심서 동아리’를 구성, 운영하고 있다.

    구는 앞으로도 주민을 주인으로 섬기겠다는 마음과 창의적인 업무개선 등을 통해 구 행정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공무원의 청렴도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방침이다.

    구 관계자는 “이번에 발표되는 우수사례를 통해 송파구 공무원들의 혁신적인 모습, 그리고 청렴도 향상을 다양한 사례를 보여 줌으로써 고객만족 서비스 향상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상미 기자top@siminilbo.co.kr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시민일보 시민일보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