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성과관리시스템 효과 굿

    지방의회 / 시민일보 / 2008-08-03 18:43:58
    • 카카오톡 보내기
    부서별 사업계획 미리 선정한후 추진
    암사시장 상인 교육등 10개사업 호평



    서울 강동구(구청장 이해식)는 2008년 상반기 성과관리평가 결과 보건의료서비스 질 향상 등 탁월한 성과를 거둔 10개 과제가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성과관리평가는 행정에도 경영마인드를 도입한다는 취지에서 지난 2006년 마련됐으며, 특히 올해는 성과관리계획 수립 시 각 부서의 주요사업을 하나의 성과목표로 묶어 중점추진과제를 선정, 시행하도록 했는데 평가결과 중점추진과제로 선정된 사업들이 비교적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번 성과관리평가 대상은 각 부서에서 제시한 133개의 성과목표, 사업의 진척도, 사업수행의 난이도, 노력도 등의 심사기준을 토대로 세 차례의 심사를 거쳐 탁월한 실적을 낸 10개 팀을 선정했다.

    선정된 10개 팀과 구체적인 성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보건위생과 보건행정팀 외 1개 팀은 민원안내전담제, 고객만족도 평가 등을 통해 보건의료서비스 질을 높였다. 지역경제과 시장지원팀은 암사시장 현대화사업을 매끄럽게 추진 중이며, 침체된 재래시장 부흥의 일환으로 시장 상인들을 대상으로 경영화 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자치행정과 자치행정팀 외 2개 팀은 6개 동 통폐합을 무리 없이 추진시켜 통합청사 리모델링을 활발하게 진행시키고 있으며, 영어체험센터 건립을 통해 저렴한 수강료에 수준 높은 교육 수혜 기회를 제공했다. 다양한 평생학습 아카데미를 통해 평생학습 도시 조성에도 기여했다. 문화시설과 도서관운영팀은 해공도서관을 건립하고 암사도서관 건립을 순조롭게 진행하는 등 주민들의 지식정보기반 시설 확충에 기여했다. 도로과 도로기획팀은 고덕뒷길, 선사로, 천호뉴타운 진입로 등의 도로 확장 및 개설 등 도시기반시설사업을 차질 없이 수행하고 있다. 기획경영과 기획조정팀 외 1개 팀은 통계를 활용해 정책을 분석하는 학습동아리를 구성했으며, 자치법규 정비에도 노력을 기울였다. 주민생활지원과 서비스연계팀은 행복공동체 사업 등 민관 네트워크를 활용해 주민서비스 수준을 향상시켰으며, 다양한 주민서비스 자원 발굴에도 앞장섰다. 도시디자인과 뉴타운계획팀 외 1개 팀은 고품격 도시 조성을 위한 천호뉴타운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 중이다. 도시경관과 광고물1팀 외 1개 팀은 무질서한 광고물의 대대적인 단속 및 정비를 통해 도시경관을 업그레이드시키고 있다. 푸른도시과 조경팀은 학교공원화사업, 분수 등 수경시설 확충 등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다.

    구 관계자는 “성과관리시스템을 통해 명확한 목표를 확립하고 정량적, 정성적 기준을 토대로 그 성과와 실적을 측정함으로써 고객 지향적 행정을 구현할 수 있다”면서 “성과관리시스템이 올해로 3년째를 맞는 만큼 향후에도 매 평가 중 도출되는 개선점은 신속히 반영하는 등 구 발전과 주민 만족도 향상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차재호 기자run@siminilbo.co.kr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시민일보 시민일보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