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연평도사태 南北대화로 풀어야"

    정치 / 고하승 / 2010-11-24 11:17:15
    • 카카오톡 보내기
    """전쟁 분위기 조성은 되레 국민불안만 가중"""
    [시민일보] 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24일 연평도 피격사태와 관련, 정치적 악용사태를 우려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전쟁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은 오히려 국민 불안만 가중시키고 경제에 악영향을 미치게 돼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며 "정부·여당이 정치적 악용의 유혹에 빠지지 않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남북 모두 불필요하게 서로 자극하거나 과잉대응하지 않아야 한다"며 "대화를 통해 사태를 평화적으로 해결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편 가르기에 나서거나 네 탓, 내 탓 하는 소모적 논쟁에 빠지지 않아야 한다"며 "전쟁의 유혹이 아무리 크더라도 평화를 이기지는 못한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이번 사태에 대해 "사실상의 국지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중대사태"라고 규정한 후 "이번 포격으로 사망한 국군장병에게 삼가 조의를 표하고 유족들에게도 애도의 뜻을 전한다"고 말했다.

    특히 손 대표는 북한에 대해 "어떠한 경우에도 무력도발은 용납될 수 없다"며 "평화로 해결하려는 남녘 동포의 선의를 배신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그는 그러나 "이번 사태로 인해 청와대 불법사찰 의혹사건 등에 대한 국정조사 및 특검 도입 요구, 4대강 사업에 대한 반대 의지가 약화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지속적인 강경대여 투쟁에 나설 것임을 분명히 했다.

    전용혁 기자 dra@siminilbo.co.kr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고하승 고하승

    기자의 인기기사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