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명화 강동구부의장, 청소년의원 역량강화 교육

    지방의회 / 이대우 기자 / 2016-11-08 17:53:20
    • 카카오톡 보내기
    청소년 정책은 청소년의원이 심의
    ▲ 송명화 부의장이 ‘강동구 청소년의회 워크숍 특강’에서 청소년 의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사진제공=강동구의회)
    [시민일보=이대우 기자]최근 서울 강동구의회 송명화 부의장(더불어민주당·천호2동)이 강동청소년수련관에서 열린 ‘강동구 청소년의회 워크숍 및 개원식’에서 ‘지방의회의 이해’라는 주제로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특강은 청소년 의원들에게 지방의회에 대한 이해를 높여 청소년 의원으로서 온전한 역할과 기능을 하게 돕고, 자부심과 보람 속에 1년간의 의정을 훌륭히 수행하도록 격려하는 의미도 담겨있다.

    교육은 ▲지방의회의 기능 및 역할 ▲입법절차 및 토의기법 의정활동 사례 설명 ▲선진국 청소년들의 정치에 대한 토론과 모의투표 내용이 담긴 동영상 시청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한편 ‘강동구 청소년의회’는 지난 9월28일 ‘서울특별시 강동구 청소년의회 구성 및 운영 조례’의 제정에 따라 지난 10월14일 직접 선거를 실시, 제1대 청소년의회 의원 30명(학교 밖, 장애인, 다문화가족 청소년 등 소수계층 추천 비례대표 5명 포함)이 선출됐다.

    이들은 앞으로 1년 동안 구 아동·청소년 정책의제 발굴 및 정책·사업 제안, 열린의회·열린토론회 개최, 공약사항 실천 조사연구, 청소년 참여예산제 심의·의결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 시민일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